교육에서 상당히 설득력이 있다. 콜버그는 교육에서 도덕적 추론능 력 혹은 도덕판단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토론식 수업을 제안했으며, 이것의 효과를 여러 연구에서 입증했다. 그는 학교에서 도덕성의 문제를 어린이에게 가르칠 것이 아니라, 어린이의 도덕성 판단 단계에 맞게 소집단을
관한 법률ꡑ이 만들어진 이후 비정규직은 우리 사회의 거의 지배적인 고용형태가 될 정도로 광범위하게 확산됐다. 임시직과 일용직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세대간 재생산 양상도 띠고 있다. 하지만 이들의 고용안정이나 복지, 노동과정 속에서의 안전 및 건강상태에 대한 배려나 대책은 제대로 없
Ⅰ. 서론
현대의 여성들은 교육기회의 확대와 산업화 이후 끊임없는 인력수요, 여성의 자아실현 기회증대 등의 영향으로 인해 사회, 경제적 활동을 많이 하고 있다.
이렇게 여성의 취업이 증가함으로써 여성의 주권과 인식의 수준이 높아져 때로는 ‘남성이 역차별 받고 있는 현실’ 이라고 할 만큼
교육으로 변모하여 나가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다음과 같은 의문을 던질 수 있다. 과연 창의적인 교육 기법은 무엇이고, 창의적인 영재를 기르는 방법은 무엇인가? 평생을 좌우하는 유아 교육은 어떻게 행해야 하는가? 이러한 의문을 통하여 답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⑴ 창의성의 개
요약
현대사회에서 산업화, 도시화는 많은 사회적 문제들을 야기시키고 있다. 그중에서 가족해체로 인한 문제는 사회의 기본이 흔들리는 것으로 그 심각성은 논의의 여지가 없다. 현시점에서 가족해체의 가장 큰 요인은 이혼이다. 특히 IMF 이후 급증하는 이혼율로 가족해체가 더 이상 개인적인 문제로
최근 한국사회는 산업화이후 지식·정보사회로의 전환기에 놓여있다고 할 수 있으며, 과거에 비해 훨씬 개방된 사회가 되었다. 이러한 사회변혁과 아울러 여성에 대한 평등의식이나 여성스스로의 권익증진에도 나름대로 진전해온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문화가 갖고 있는 가부장적 권위주
교육, 창조적 인간의 실현을 목적으로 두고 있다. 또한 7차 교육과정은 '열린 교육 사회, 평생 학습사회'의 건설을 비전으로 잡고 있다.
이러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열린 교육이 필요하고, 열린 교육의 공간이 필요한 것이다. 교육의 중심인 학교에서는 학교 도서관이 바로 열린 교육의 공간인
여성문제라고 인식되는 이유는 ‘노인으로서의 여성’의 비율이 남성보다 높고, 특히 가부장적 가치가 지배하는 사회구조 속에서 발생하는 노후의 빈곤문제나 건강문제는 여성노인의 문제인 경우가 더 많기 때문이다. 즉, 여성노인들은 남성노인은 물론 타 연령집단의 여성들에 비하여 경제적으로
- 서 론 -
모든 기업들이 혁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지만 이를 성공적으로 실행하고 있는 기업들은 많지 않다. 성공적인 혁신을 위해서는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실행이 수반되어야 한다.
개인 또는 기업들이 당면한 딜레마 중의 하나는 안정을 택할 것인가 아니면 변화를
교육, 창조적 인간의 실현을 목적으로 두고 있다. 또한 7차 교육과정은 '열린교육 사회,평생 학습사회'의 건설을 비전으로 잡고 있다.
이러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열린 교육이 필요하고, 열린 교육의 공간이 필요한 것이다. 교육의 중심인 학교에서는 학교 도서관이 바로 열린 교육의 공간인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