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교수학습모형(Ⅱ)]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창의적 영재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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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창의적 교수학습모형(Ⅱ)]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창의적 영재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Ⅱ. 본론

⑴ 창의성의 개념 -------------------------- 1~3
1) 창의성의 정의
2) 창의성의 구성요인
3) 창의성의 발달

⑵ 영재의 개념 --------------------------- 4~5
1) 영재의 정의
2) 영재의 판별
3) 영재아의 창의성 교육

⑶ 유아의 창의성 교육 ------------------------5~14
1) 유아 창의성 교육의 내용 및 방법
2) 창의성 교육에 대한 교사의 역할

⑷ 프로그램 계획 ----------------------------14~24

⑸ 영재교육의 모형 ------------------------25~26
- 노래의 느낌을 색과 선으로 표현하기

Ⅲ. 결론 ----------------------------------27

Ⅳ. 참고문헌 --------------------------------27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는 오래전부터 주입식 교육을 당연시하게 여기고 주입식교육에 익숙해져왔다. 하지만 시대가 변하고 시대가 원하는 인재상이 변하였다. 창의적 생각, 창의적 기법, 창의성 기르기 등 ‘창의’ 에 대한 말들이 쏟아져 내렸고, 단순히 주입식으로 가르치기 보다는 창의력을 기르는 교육으로 변모하여 나가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다음과 같은 의문을 던질 수 있다. 과연 창의적인 교육 기법은 무엇이고, 창의적인 영재를 기르는 방법은 무엇인가? 평생을 좌우하는 유아 교육은 어떻게 행해야 하는가? 이러한 의문을 통하여 답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⑴ 창의성의 개념

1) 창의성의 정의

20세기 이전에는 창의성을 특정 소수만이 갖는 선천적 능력이라고 여겼다. 1920년대에 들어 Gestalt학파가 창의적 사고를 연구하면서 재구성이라는 개념을 창의적 문제해결의 기본으로 중요하게 여기기 시작하였다.
창의성에 대해 세계적 관심을 불러일으킨 것은 Guilford가 미국 심리학회 회장 취임연설에서 창의성의 교육과 연구의 부재를 지적한 것이 계기가 되었다. 그 후 학자들마다 창의성에 대해 다양한 정의를 내리고 있지만 통일된 개념을 정의하기 어렵고 실제적으로 창의성이 발휘되는 과정이 비언어적이고 무의식적인 경우도 있기 때문에 창의성을 명쾌하게 정의하기가 어렵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학자들마다의 다양한 관점을 살펴보면 창의성을 인지적 관점에서 정의하고 있는 Guilford는 ‘창의성이란 새롭고 신기한 것을 낳는 힘’이라고 설명하면서 확산적 사고를 창의성과 관련된 능력으로 보았다. 그는 창의성의 지적인 요인을 분석하여 창의성의 하위요인으로 문제에 대한 민감성, 사고의 유창성, 사고의 융통성, 사고의 독창성 및 정교성, 재구성 능력, 분석력, 종합력, 통찰력을 제시했다.
창의성의 정의를 문제해결력의 관점에서 기술하는 학자들도 있다. Osborn은 창의성이란 관계없는 아이디어들을 새로운 방향으로 연결짓는 것이라고 정의하면서 전망(문제지적) -> 준비기(자료수집) -> 분석기(관련된 소재분석) -> 착상기(여러 가지 아이디어에 의해 선택의 축적) -> 부화기(계시를 불러 들이기 위한 휴지기) -> 통합기(개개의 단편물의 조합) -> 평가기(생성된 아이디어)의 7단계를 제시했다.
참고문헌
권윤경,「유아 창의성 교육에 대한교사의 역할인식 분석 」
김흥원 외, “국민학생의 창의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수업 방법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박명희 외5, “창의적인 수업내용 77가지”, 해오름
박효선,「몬테소리 감각교육의 변형과 응용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
윤영란,「창의성 계발 미술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
안병진,「초등학교 창의적 재량활동 운영 실태 분석 」
G.A Davis, 송인섭 외4, “영재교육의 이론과 방법”, 학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