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를 위시한 당시의 도덕적 철학자들의 눈에는 소피스트들이 금전만을 밝히는 세속적인 인간으로 보여 그들을 맹렬하게 비난하였다. 이러한 사정이 후학들에게 잘못 인식되어 후세사람들은 소피스트들을 궤변자로 보는 경향이 있다.
소피스트들 중 일부 급진주의자는 당시 그리스가
철학의 주제로 삼은 것은 소크라테스였다. 그 근본 사상은 덕(德)은 지(知)라는 것이었고, 제자인 플라톤은 이데아론 사상을, 또 그 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스승의 사상을 이어 받으면서 독자적인 철학체계를 만들었다. 이 아테네기의 철학은 고대철학의 최성기였다.
〈제3기〉헬레니즘 로마시대의
철학적 인간학에 대칭되는 ‘종교적 인간학’이 라고 표현할 수도 있다. 셋째, 근대 실증주의에 근거한 공작적 인간(homo faber)이 있다. 이는 인간과 동물을 구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인간은 바로 도구를 사용하고 있는 존재라는 점이다. 이러한 인간관은 동적인 측면에서 바라본 것이다. 넷째, 이성
1. 한국의 정치 현실에 대해 생각해 보자
요즘 정치뉴스나 신문에 정치판을 보면 정신이 어질어질하다. 세종시를 가지고도 여,야가 첨예하게 대립되어 있고 여당 내에서도 여,여가 갈라져 친이니 친박이니 하고 서로의 주장을 굽히지 않고 맞서고 있다. 물론 자기들의 이해가 따르겠지만, 한식구끼리
플라톤 『소크라테스의 변론』 박종현 역. (서광사. 2003) p.171
라고 자기가 아테네 사람들을 위해 무슨 일을 했는지를 핵심적으로 밝히고서 자신에게 올바르게 합당한 형량 제의를 택한다면, 영빈관에서의 식사 대접이라고 말한다.
자신은 아무에게도 죄를 짓지 않았음을 확신하고 있기 때문에 스
플라톤의 생애
아테네의 귀족 가문에서 출생했다. Ariston(부)Perictione(모) Adeimantus, Glaucon(「국가론」에서 등장함) Pericles의 친구인 Pyrilampes와 어머니가 재혼을 하여 Antiphon(Parmenides에서 등장함)을 낳았다. 플라톤은 그의 양아버지 밑에서 양육되었다. 소크라테스의 재판과 죽음 이후 국내 정치에 참여하
소크라테스는 윤리적 문제에 골몰하였다. 그리고 자연계에 대해서는 관심을 갖지 않았다. 오히려 그는 보편적인 것을 윤리적 문제에서 찾았으며, 처음으로 정의(justice)라는 것에 대해 주의를 기울인 사람이었다. 그러나 이 개념에 대한 객관적인 근거를 확립하는 데까지는 나아가지 못했다. 플라톤은
소크라테스의 교육사상은 단적으로 나타낼 수 없다. 이는 근대 혹은 현대의 교육과정과 같은 방식으로 그리스교육이 발달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사상에 있어서의 소크라테스의 입장을 굳이 얘기하자면, 그의 철학적 사상면과 연관지어 얘기해야만 한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대화
전체주의란 강력한 국가권력이 국민생활을 간섭·통제하는 사상 및 그 체제로 개인은 전체 속에서 비로소 존재가치를 갖는다는 주장을 근거로 하고 있다. http://100.naver.com/100.nhn?docid=135172
전체주의는 시대사조에 따라 나치즘, 파시즘, 일본의 군국주의 외에도 냉전체제에서는 공산주의를 지칭하는 데
철학자 소크라테스이다. 이 위대한 철학자 중 한 분이었던 소크라테스가 죽은 지 무려 2천여 년이 지났지만 그 이름은 아직도 수많은 사람들의 입에 악법도 지켜야 한다는 이론을 바탕으로 아직도 오르내리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그를 ‘악법도 법’ 이라는 말을 남기며 독배를 마시고 죽어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