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 플라톤의 생애, 플라톤의 사상, 플라톤의 이데아, 플라톤의 교육계획, 플라톤의 파이돈, 플라톤의 고전적 모델과 현대적 모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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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개요

    Ⅱ. 플라톤의 생애

    Ⅲ. 플라톤의 사상
    1. 이데아론
    2. 인식론과 그 대상-선의 이데아
    3. 윤리학과 이상국가론

    Ⅳ. 플라톤의 이데아

    Ⅴ. 플라톤의 교육계획

    Ⅵ. 플라톤의 파이돈

    Ⅶ. 플라톤의 고전적 모델과 현대적 모델

    참고문헌
    본문내용
    플라톤은 세계에 대한 참된 인식은 인식될 불변의 대상을 요구한다고 생각했다. 이는 파르메니데스의 영향을 깊이 받은 것으로서 그러한 인식은 감각적 지각이 아닌 사유의 활동을 통한 것이라고 본 것도 마찬가지이다. 플라톤은 이러한 영원불변하는 실재를 이데아라 부르고 있는데, 이데아는 관념이 아닌 존재론적 실재성을 갖는다. 이데아는 실재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 요소들 중에서 가장 실재적이며, 최고의 실재성을 지닌 것으로 주장된다. 이데아는 독자적으로 존재하는 객관적, 초월적 실재이다. 그러므로 세계는 이데아계와 가시적인 변화의 세계인 현상계로 양분된다. 현상계의 개별 사물은 이데아의 보편적 본질을 나누어 갖는다(관여). 개별 사물은 오로지 그것들이 어느 정도 형상의 영원한 실재성과 진리를 ꡐ모사ꡑ하고, ꡐ분유ꡑ하고 체현하는가에 따라서 실재적일 수 있다. 이데아계는 선의 이데아를 정점으로 상하체계를 이루고 있으며 그 어떤 이데아도 선의 이데아와의 관련 없이는 정당하게 인식될 수 없다. 플라톤은 최고선의 이데아를 태양에 비유하여 형상의 존재의 원천이며 동시에 진리의 원천이라고 한다. 최고선의 이데아는 그리스도교적 신의 플라톤적 형태로 볼 수 있으며 이것이 플라톤의 그리스도교에 대한 영향력의 기본적 측면이다.

    Ⅱ. 플라톤의 생애

    아테네의 귀족 가문에서 출생했다. Ariston(부)Perictione(모) Adeimantus, Glaucon(「국가론」에서 등장함) Pericles의 친구인 Pyrilampes와 어머니가 재혼을 하여 Antiphon(Parmenides에서 등장함)을 낳았다. 플라톤은 그의 양아버지 밑에서 양육되었다. 소크라테스의 재판과 죽음 이후 국내 정치에 참여하도록 되어 있는 귀족들의 관행에 대해 거부하고 현실 정치로부터 벗어나려고 한다. 그러나 국가에 대한 이론적인 관심을 강하게 보임으로써 정치에 대한 관심을 잃지 않는다. 국가를 일종의 배(ship)에 비유하고 안전한 항
    참고문헌
    이광래 - 서양 철학사, 종로서적, 1988
    이병길 역 - 플라톤의 국가론 제 6 권, 박영사, pp.246-287, 1996
    칼 R. 포퍼 - 열린 사회와 그 적들, 1982
    Collinson Diane, 김동림 역 - 철학의 큰스승 50, 서울: 책세상, 1989
    R.M.Hare, 강정인․김성환 역 - 플라톤의 이해, 서울: 문학과 지성사, 1991
    W.바이세렐, 이기상․이말숙 역 - 철학의 뒤안길 서울: 서광사, 1990
    Wilamowitz․Moellendorff - by Platon, 수야 충문, 체육사상서설, 세계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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