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
Ⅱ.1980년대 시 문학
1. 80년대 시 문학의 특징
2. 주요 작가와 그 작품들
3. 1980년대 시의 문학적 의의
Ⅲ.1980년대 소설
1. 1980년대 소설의 특징
2. 대표작가와 작품들
1) 광주민주화운동 소설
20세기 후반의 한국 사회가 지닌 모순은 상당 부분이 분단 상황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식
과정에서 시의 미학적 느낌이 떨어질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를 극복한 시인이라는 점이 인상 깊었기 때문이다. 참신한 시도는 까딱하면 그저 시안의 화자가 눌려버리는 결과를 낳을 수 있는 위험한 양날검임에도 불구하고 그를 시도했다는 점은 정지용이라는 시인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I. 서론
한 해를 혹은 몇 년에 걸쳐 그 당시를 대표 할 수 있는 키워드란 것이 있다. 불과 2,3년 전에 “엽기”가 그러했고, 2002년에는 “월드컵, 붉은 악마”같은 단어가 그 해의 언론지상과, 현실세상을 온통 뒤덮었다. 근래 들어와 주변에서 가장 많이 들려온 특이한 단어가 있다면 그것은 바로 “폐인
모더니즘이라는 용어를 학문의 영역 속으로 끌어들여 이에 대한 학술적 논쟁을 유발시킨 사람은 리오타르( J. F. Lyotard )이다. 여기서는 대표적으로 리오타르의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견해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리오타르는 포스트모더니즘을 대서사(grand narratives)에 대한 거부, 형이상학적 철학에 대한
등장배경과 대표적인 작품을 짚어보고, 우리나라의 다양한 유형의 작품들을 통해 현대미술에 있어서 ‘한국적’이라는 단어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하겠다.
1. 팝아트의 정의
팝아트는 자본주의 사회가 만들어낸 소비문화의 대중미술이다.
1960년대 초기에 미국에서 발달하여 미국화단
문화적 소외 등은 지역감정을 야기하는 요인이 되고 있으며 계층 간의 격차는 사회의 민주적 발전에 장애가 될 정도로 벌어져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한국의 산업화과정에서 볼 수 있는 이러한 현상들은 문학의 경우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산업화시대의 문학이라고 말할 수 있는 이 시기의
개념인 ‘무의미함’이라는 본질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스위스에서 시작되어 파리에서 해체되기까지, 다다이즘은 대중의 현실과 분리된 유미주의를 부정하며 미술뿐만 아니라 문학 등 다른 예술 장르를 넘나들며 다양한 운동을 펼쳤다. 때문에 다다에 의해서 현대미술은 새로운 소통의 영역을
작가세계를 탐구해 보도록 한다. 아울러 김승옥 작가의 작품들을 전기, 중기, 후기로 나누어 그 변화양상을 관찰한다. 또한 김승옥의 대표적인 과도기 작품인 <무진기행>과 대표적 후기 작품인 <서울 1964년 겨울>속에 작가의 세계가 어떤 양상으로 반영되었는지 분석해본다.
2. 김승옥의 삶과 창작의
개념을 살펴보아야 하겠다. 에피스테메(인식소)란 “주어진 어느 한 시기에서 인식론적 형상과 과학, 그리고 형식화된 체계를 만들어내는 언술적 실천을 결합하는 여러 관계의 총체적 집합”을 가리킨다. 곧 어느 특정한 시대에 고유한 전통이나 이론을 특징짓는 기본 단위로서 인식론적 지평이나 문
등장 가능성이 있다고 하였다. 이정춘은 1999년, “정보사회와 출판환경 변화”라는 글에서 미디어 기술의 발전에 따른 매체로서의 변화를 지적하면서 그 변화 가운데 핵심이 통합현상의 가속화 이정춘, “정보사회와 출판환경 변화”, 멀티미디어시대의 전자출판 제1장 (서울 : 세계사, 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