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인들은 전자책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지 않았으며, 하나의 사업모델로 인식하기보다는 새로운 문화적 접근현상으로 이해해 왔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이제는 디지털시대를 맞이하며 출판의 퓨전화경향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분석과, 미래형출판의 전망에 대한 전략적인 접근이 요구된다.
출판
있는 실정이다. 본 리포트에서는 이와 같은 출판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하여, <출판과 전자출판 / 서적과 전자책 / 인쇄잡지와 웹진> 으로 분류한 세 가지 영역에 대한 세부적 조사가 이뤄질 것이다. 또한 새로이 등장한 매체들의 특징과 함께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서도 다뤄볼 것이다.
디지털기술을 이용하여 컨텐츠를 직접 제작, 송수신, 보관할 수 있게 되었다. 다시 말해서 컨텐츠의 제작방법이 종이, 천, 인화지, 테이프, 필름 등과 같은 독립적인 매체에서 디지털기기인 종합매체로 변화되었고, 컨텐츠의 전달방법이 운송수단에서 통신위성망으로 변화되었고, 컨텐츠의 보관방법이
출판 등 문화산업의 각 분야에서 27억여원의 수입을 기록, 엄청난 반향을 일으키며 총 127억여 원의 흥행실적을 올렸다. 이는 18배를 넘는 놀랄 만한 수익률이다. 이와 같이 ꡐ서편제ꡑ는 영화 한편으로 문화산업분야의 발전과 활성화에 기여하였을 뿐만 아니라, 우리 것에 대한 소중함과 자긍심
들어가는 말구분하는 형식은 다르지만 심리학자들은 기본적으로 인간이란 본능적인 욕구가 충족되면 정신적인 만족을 위해 노력한다고 말한다. 의식주가 해결되면 좀더 만족스러운 삶을 위해 문화를 발전시키기 시작한다. 이것은 한 개인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니라 한 사회, 국가 그리고 더 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