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크리에이션 활동과 관련된 시설, 기관들이 일시적으로 문을 닫거나 시간제한을 당했다. 이 때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하다가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걸리는 사람들은 일종의 ‘죄인’취급을 당했다. 그러했기 때문에, 수많은 사람들은 가급적이면 집에서 하는 활동에 전념하게 되었다.
그러다 올해 봄,
레크리에이션의 범위에 어떠한 제한을 설정한다든다 규제를 둔다는 것은 불가능하며, 혹시 가능하다면 그것은 이미 레크리에 이션이 아닌 것이다. 기쁨과 만족을 얻을 수 있는 활동에는 자유로운 선택의 여지가 있고 바로 이런 것들이 레크리에이션 활동에의 동기 부여가 되는 것이다. 레크리에 이션
* 여가의 유사개념
1) 여가와 놀이
놀이는 흔히 레크리에이션과 같은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물론 놀이가
레크리에이션의 근본개념이기는 하나 양자의 사이에는 구별이 있다. 놀
이는 보통 어린이들에게 주로 사용되는 용어로서 비교적 조직성이 약하
고 내용이 단조로울 수 있다. 또한 놀이는 동
1.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여가활동 트렌드
‘포스트 코로나’는 이후를 뜻하는 ‘포스트(Post)’와 ‘코로나19’의 합성어로, 코로나19가 등장한 이후의 새로운 상황을 뜻한다. 코로나19이후 전 세계적으로 사회 전반의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 근무나 학업 형태뿐만 아니라 취미, 여행, 관광 등의 여
Ⅰ. 서 론
2004년 7월1일부터 실질적인 단계적 시행에 들어간 주5일 근무제와 웰빙 열풍 등으로 말미암아 우리나라에서도 여가와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다. 그러나 매주 이틀간의 연휴가 보장되고 행복한 삶에 대한 일반의 관심이 증대했는데도 삶의 질은 좀처럼 나아지지 않는다. OECD 29개
I. 노인과 여가활동
1) 노인에게 여가활동이 필요한 이유
위에서 살펴본 노인문제는 여가문제라고 해도 지나친 말은 아닐 것이다. 노인들은 일과 사회적 역할로부터 벗어난 상황 속에서 방대한 양의 여가시간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여가시간을 유익하게 활용하지 못하고 헛되게 보내는 경우가 많
Ⅰ. 서론
코로나 19로 인해 과거에 비해 사람들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상향과 하향을 반복하며 일부 직종의 특권으로 인식되어 온 재택근무가 활성화되기 시작하였으며, 학교 교육도 온라인으로 빠르게 대체되고 있다. 짧은 시간 내에 ZOOM을 활용한 온라인
현대사회에서는 다양한 영역에서 빠르게 발전하면서 그에 따라 사회구조가 복잡·급변하면서 이런 사회적 변화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많은 사람은 다양하고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다. 이렇게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면서 이런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놀이와 여가문화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