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사의 기원
제사는 원시적인 미개사회서부터 시작되어 왔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사회가 형성되고 사람들의 의식이 높아지면 어떤 형태로든 제사문화가 발달되었다. 미개사회나 문명사회는 형태만 다를 뿐이지 제사는 지속되었고 지금도 각기 다른 주술의 형태로 행해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도입>
-야스쿠니 신사 (일본인들의 영혼관을 토양으로 해서 명치유신 이후 국가를 위해 죽어간 호국영령을 위해 조성된 종교시설) 에 참배하는 이유----> 영혼관을 토대로 한 종교행위
1) 일본인의 영혼관
-인간이 가지고 있는 선악의 양면성을 두 개의 영혼으로 설명하고 있을 따름이며, 세계
1. 향가
(1) 정의 - 향찰문자로 표기한 신라 시대의 노래
(2) 형식 - ① 4구체(4수), ② 8구체(2수), ③ 10구체 (19수, 詞腦歌)
(3) 내용 - 불교적, 주술적(呪術的)인 것이 많다.
※ 대부분의 향가들이 '위기 극복, 치병, 적의 퇴치, 축사(逐邪)' 등을 위해 창작됨 - 향가의 '주술적' 효력을 전제로 함
(4) 현전 작품
Ⅰ. 경조사란
인간이면 누구나가 다 겪지 않으면 안되는 크고 작은 행사가 있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행사로는 인간의 탄생, 인간으로 성장하여 사회적으로 어른됨을 알리는 성인식과 같은 관례식(冠禮式), 배우자를 맞이하여 저마다의 독립된 가정을 만드는 혼례식(婚禮式), 그리고 세상을 떠
1. 충렬사 (忠烈祠)
◈ 종 별 : 부산광역시 지정 유형문화제 제7호 ◈ 시 대 : 조선시대
◈ 지정일 : 1972년 6월26일 ◈ 소재지 : 부산시 동래구 안락동 838
충렬사는 1592년 임진왜란 때 부산 지방에서 왜적과 싸우다 순절한 호국선영의 영령을 모신 사당으로 선열의 숭고한 뜻을 기
3. 살인과 사실을 숨겨온 국가 공권력
아무리 폭력적인 군사정권이라고 하더라도 언제나 전적으로 폭력에 의지할 수만은 없었다. 또 단순한 폭력만으로 사회를 적절히 통제해 낼 수도 없었다. 사회적으로도 지배세력 대 피지배세력, 억압세력 대 민주세력이라는 구분이 점점 명확해지면서 대치선의
불교의 발상지인 인도에서 불교가 동화 되었음을, 쇠퇴되었음을 좁은 불교인으로 항상 가슴아파 해 했었다. 혹시, 다른 나라의 불교도 역시 그러한 과정을 밟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고.
하지만, 지금의 여러지역 불교는 민족 종교로 불교 특유의 유연성에 의해 그들의 생활 의식과 관습을 담은 채, 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