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부터 동양이나 서양할 것 없이 군주는 절대적이 권력을 행사하여 그들의 정치세력을 과시하였다. 그중의 대표적인 경우가 동서양의 봉건제도와 절대군주제라고 볼 수 있다. 동양에서는 봉건은 봉방건국의 약어로서 방국에 봉지를 내려 나라를 이룬다는 뜻이며, 봉건친척은 봉방건국의 형태가 주
최근에는 국제무역기구 (WTO)의 영향력으로 교육의 개방화, 복지, 의료분야뿐만 아니라 보호무역의 대상이 되었던 산업분야가 개방되고 오픈되어 모두 지구촌이 하나로 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김대중 정부가 출범하면서 ‘민주적 시장경제’정책이 중요한 정책방향으로 제시되면서 민주적 시장경제
경제학사전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사전은 버블을 “상당한 수준의 투기에 동반되는 견실하지 못한 사업”으로 정의한다. 그러나 이 정의에 의하면 우리는 그것이 터지기 전까지는 그것이 버블을 가지고 있는지의 여부를 알 길이 없다. 사업이 성공하면 견실했고, 실패하면 버블이었다는 것인가? 이러한
*국제경제사회의 상호주의 정신
1.국제경제사회의 지배원리: 상호성, 호혜성
“통상의 본래 효과는 궁극적으로 평화를 도모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는 상호간에 교역을 행하는 두 국민은 서로 의존적으로 되는 것으로 구체적으로 나타나게 된다.”
이는 지금부터 벌써 약 250년 전 몽테스큐의 “
I. 신마르크스주의와 사회복지
1. 복지에 대한시각
복지에 대한 신마르크스주의자들의 관점은 마르크스의 관점과는 다소 차
이가 있다. 오늘날 신마르크스주의자들은 개입주의적 조치들을 더 이상 '노
동자계급의 정치경제학이 중산계급의 정치경제학에 대해 승리한 것으로 간
주하지 않는다.
- 중상주의와 사회복지 사상
사회복지적 관점에서의 중상주의 시대는 기득권 계층이 자신들의 보호를
위해 빈민들에게 복지의 틀을 씌워 그들의 노동력을 이용한 경제적 부를 창출
하려는 사상적 기류의 시기였다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해 이 당시 지배계층은
빈민들을 위한 사회복지 제도를 태동
* 빈민법과 중상주의
I. 중상주의
빈민법을 관류한 사상은 중상주의(mercantilism)였다. 중상주의는 15-18세기 자
본의 시원적 축적기에 상인자본의 이해를 뒷받침한 국가의 경제정책을 말한다.
중상주의자들은 국부는 곧 화폐이며, 이윤은 유통 부문에서 창출된다고 믿었다.
따라서 중상주의적 경제
본문내용
Ⅱ. 독일 낭만주의 사상
독일의 낭만주의사상은 칸트(Immanuel Kant, 1724 ~ 1804)를 비롯하여 피히테 및 헤겔(Heorg Wilhelm Friderich Hegel, 1770 ~ 1831) 등의 철학자와 노발리스(Novalis, 1771 ~ 1831), 슐레겔(Friedrich Schlegel, 1772 ~ 1829)등의 시인들에 의해서 발전되어 뮬러(Adam Muller, 1779 ~ 1829)에 와서 완성
Ⅰ. 서론
자본주의가 이론적 대부를 갖고 있다면 그것은 아담 스미스일 것이다. 그러나 스미스는 마르크스처럼 비전을 제시하지 않았다. 다만 그는 자신이 기술하는 경제체제를 간단하게 ‘자연적 질서’라고 생각했다. 자연적이라는 것은 그 정의상 정당화를 필요로 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뿐 아니라
중상주의적 제약과 중상주의적 특혜를 철폐한 자유로운 상태를 의미하는 것이기도 했다.
그러므로 자본주의가 정당화를 필요로 하는 가에 대한 우리의 논의 속에서 볼 때 두 가지를 말할 수 있다. 첫째, ‘자연적’이라는 말이 정당화를 필요치 않는 당연한 체제라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둘째, 더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