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효과적으로 미국을 견제할 수 있는 지렛대와 어느 정도의 재군비 필요성을 인식․모색하려 할 것이다. 즉 일본은 미국의 균형외교에 대항하여 러시아, 중국에 대한 협력관계를 강화하는 소위 「유라시아 외교」를 적극 추진할 것이다. 또한 엔의 국제화를 적극 모색하는 한편 미야자
국제경쟁에 노출되고 있고, 이를 계기로 도시지역들도 서로 경쟁하면서도 협력할 수 있는 국제적인 도시간 네트워크를 구축할 필요성이 요구되었다. 이리하여 도시차원에서도 기업이 주체가 되는 지구적 차원에서의 도시체계 형성을 촉진함과 동시에 보다 소규모 지역에서의 도시가 주체가 되는 지역
Ⅰ. 한일자본주의(한국과 일본의 자본주의)
한국과 일본의 전후 자본주의 발전구도에서 또 하나의 주목할 점은 자본의 배열관계(Konfiguration des Kapitals)의 독특성이다. 이 개념을 통해 필자는 자본들 내부의 대단히 모순적이고 복잡한 정치적.경제적 관계들을 서술하려 하는데, 특히 두 가지 측면에 주
Ⅰ. 한중일지방교류
1990년대 이래 한국과 일본, 중국내 지방정부간 국제교류는 점대 점, 2국간 교류를 확대시켜 동북아 3국간, 혹은 다자간 교류로 진전시켜 왔다. 예를 들면, 환동해권, 환황해권 지방정부간 교류가 그것이다. 환동해권 지역간 교류는 동해안에 면한 자치단체가 활발하게 교류를 펼치
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발표
건국론은 1945년 8․15 광복을 맞이한 직후의 정국 상황을 관망하던 정산종사가 온 국민이 서로 단결하고 화합하여 광복된 이 나라의 건국이 순조롭기를 염원하면서 이 민족에게 제시한 탁월한 경륜이 담긴 글이다. 건국론은 광복 직후인 1945년
있는 중계시장의 발달이 현저해지고 이에 따라 중계상업국의 흥망이 빈번하였다.
이러한 국제무역에는 문화적인 교류도 뒤따랐으며, 특히 종교의 전래가 활발하였다. 인도의 불교, 이란의 조로아스터교, 마니교, 이단적 그리스도교인 네스토리우스파, 이슬람교와 가톨릭교의 전파 등은 좋은 예이다.
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의 변천과정
한국의 사회변동에 따른 사회복지실천과 더불어 불교계의 사회복지 변천과정을 살펴보면, 근․현대의 불교계는 국제적인 원조나 자선단체들에 의한 사회사업을 앞세운 서구 종교에 대응할 만한 체계를 갖추지 못하였을 뿐만 아니라 이와 더불어 유입되기 시
Ⅰ. 서론
도시들간의 국제적인 상호연계를 결정하는 주요요인으로는 인구이동, 정보교환, 상품거래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동북아지역은 도시간의 국제적인 네트워크체제가 아직은 구체화되지 못하고 있다. 이것은 현재 중국에 투자하고 있는 외국기업의 총 투자액 분포가 하남
Ⅰ. 한중일(한국중국일본) 평화관계
1. 일본의 군사적 보통국가화와 한・중・일 관계
한・중・일의 민족주의적 대립과 역사전쟁의 중심에 일본이 있다. 지난 1990년의 걸프전 이래 일본은 군사력 증강과 군사적 역할 확대로 대변되는 군사적 보통국가화의 길을 걷고 있으며, 이러한
Ⅰ. 개요
세계화 시대에 일본에서는 이전까지 거의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하던 국가주의적 민족주의가 점차 세력을 얻게 된다. 1990년대 등장한 국가주의적 민족주의는 일반적으로 ‘네오 내셔널리즘’으로 불리는데, 그것의 등장 배경에는 세계화라는 국제적인 흐름이 있다.
1980년대 말 시작된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