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조선의 소설 문학
(1) 고소설(古小說)의 발달과정
①고소설은 크게 두가지 방향으로 발전 한다. 하나는 패관문학(稗官文學)이 가전(假傳)의 형태로 변모되고, 이것이 짜임새 있게 형태를 갖추어 한문단편(漢文短篇)이 된다. 또 한 부류는 패관문학이 설화(說話)로 분화되고 이것이 발전하여 국문소
시작된다. 이 해 2월, 그는 주요한, 전영택 등과 함께 동인지 ‘창조’를 사재로 발간, 창간호에 처녀작 ‘약한 자의 슬픔’을 발표한다. 3월에는 3.1운동의 파문으로 귀국, 아우 동평의 부탁으로 격문을 초하여 주었다가 출판법 위반 혐의로, ‘6개월 징역, 2년 집행 유예’의 판결을 받고 출감한다.
1920년대 문학
1. 시대적 배경
① 3·1 운동 : 1920년대 시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 것은 3·1 운동이었다. 당시 20세 안팎의 젊은 시인들은 대부분 동경 유학생 중심의 2·8독립 선언이나 3·1 운동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였다.
② 3·1 운동의 실패로 인한 좌절감 : 3·1 운동이 실패한 뒤 이들
이상화, 소설에서는 김동인 & 염상섭 등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20년대 중기에는 일제의 수탈이 점차 심해지자 그로 인한 빈궁을 문제 삼는 신경향파문학이 최서해를 시작하여 대두되었고, 사회주의 사상과 결합하여 프로문학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다음에서는 1920년대 초기 중심으로, 20년대 전반에
1930년대 말엽은 모더니즘에 대한 반동으로 특징 지워질 수 있다. 이 무렵은 암울한 시대적 분위기와 더불어 모더니즘의 팽창으로 인한 문학적 건조성과 형식성이 짙은 시기였다. 이러한 삭막한 바람을 헤치고 나타난 시인으로 유치환(柳致環)과 서정주(徐廷柱)를 꼽을 수 있다. 바로 그들의 시는 인간의
분야의 최초의 업적은 정한모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정한모는 전 4부로 이루어진 현대시론에서 1-2부를 현대시 원론에 할애하여 시의 본질, 시의 언어, 시의 방법(수사법, 상징, 이미지, 형태), 현대시의 특질 등 현대시론의 주요국면을 논하여 시를 연구하는 기초적 이론을 제공하였다
김소월의 시 가운데 잘 알려진 대표작들이 주로 사랑과 이별, 꿈과 상실, 그리고 비애의 정조를 주축으로 하지만, 그의 모든 작품이 이러한 경향에 집중되어 잇는 것은 아님
② 김소월 후기 시에 나타나는 궁핍한 현실과 절박한 생활의 주제는 비단 시인 개인의 문제일 뿐 아니라 일제 강점기를 살아가
김소월의 시가 처음으로 활자화 된 기록임
⑥ 학생계 현상문예와 동아일본 독자문단에 수차례 당선되면서 문학청년으로 이름 알렸음
2. 작품 세계 특징
1) 전통시가의 영향과 근대시의 창조
① 김소월 시의 주요 경향 가운데 하나는 전통시가의 영향임
② 김소월은 전통 민요와 민담, 설화 등 재
김소월의 시가 처음으로 활자화 된 기록임
⑥ 학생계 현상문예와 동아일본 독자문단에 수차례 당선되면서 문학청년으로 이름 알렸음
2. 작품 세계 특징
1) 전통시가의 영향과 근대시의 창조
① 김소월 시의 주요 경향 가운데 하나는 전통시가의 영향임
② 김소월은 전통 민요와 민담, 설화 등 재
김소월의 시가 처음으로 활자화 된 기록임
⑥ 학생계 현상문예와 동아일본 독자문단에 수차례 당선되면서 문학청년으로 이름 알렸음
2. 작품 세계 특징
1) 전통시가의 영향과 근대시의 창조
① 김소월 시의 주요 경향 가운데 하나는 전통시가의 영향임
② 김소월은 전통 민요와 민담, 설화 등 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