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잡지나 신문에는 시, 소설, 희곡 등의 창작은 물론 평론 수필, 그리고 구미작가 및 작품의 번역소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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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현대시의 시론
시론은 실천비평에 대비되는 이론비평으로서 실천비평의 이론적 틀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상호보완적인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현대
모더니즘은 19세기의 부르주아 사회가 굳게 믿던 사회적·경제적·도덕적 가치관을 모두 배격한다. 19세기 기성 가치관은 이제 더 이상 20세기의 현대인들에게 걸맞지 않는 것으로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모더니즘이 무엇보다도 비판의 대상으로 삼은 기성 전통과 인습은 19세기의 문학 전통으로 당시
시학적 의미 실천이 아직 유효하다.
이처럼 DMZ의 의미 범위가 확대되고 이러한 인식이 점차 널리 퍼짐에 따라, 이 DMZ에 대한 논의는 개별 시인의 생각이나 시적 창작에만 머물지 않고 하나의 ‘운동’으로서 자리를 잡게 된다. 이에 따라 90년대에는 의식적으로 ‘비무장지대’를 주제로 한 시들이
시모더니즘의 대표작이며, 김광섭(金珖燮)·김현승(金顯承) 등의 시인들이 그 뒤를 이었다. 이어 1950년대의 김수영(金洙映)·박인환(朴寅煥)·김경린(金璟麟) 등과 후반기 동인들에 의해 모더니즘시운동이 전개되었다. 1960년대의 현대시, 신춘시 동인들은 1930년대의 모더니즘시가 상실했던 상징적 내면
시와 내면화의 두 가지 방식: 민재식, 신동문의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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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1950년대의 소설
1950년 이래 한국 현대소설의 제반 내용과 구조는 6 ․ 25의 체험과 영향의 삼투적 성격과 기능을 배제해놓고 생각할 수 없을 만큼 6 ․ 25는 간과할 수 없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