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잡지나 신문에는 시, 소설, 희곡 등의 창작은 물론 평론 수필, 그리고 구미작가 및 작품의 번역소개가 있다.
≪ … 중 략 … ≫
Ⅱ. 현대시의 시론시론은 실천비평에 대비되는 이론비평으로서 실천비평의 이론적 틀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상호보완적인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현대
모더니즘은 19세기의 부르주아 사회가 굳게 믿던 사회적·경제적·도덕적 가치관을 모두 배격한다. 19세기 기성 가치관은 이제 더 이상 20세기의 현대인들에게 걸맞지 않는 것으로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모더니즘이 무엇보다도 비판의 대상으로 삼은 기성 전통과 인습은 19세기의 문학 전통으로 당시
시학적 의미 실천이 아직 유효하다.
이처럼 DMZ의 의미 범위가 확대되고 이러한 인식이 점차 널리 퍼짐에 따라, 이 DMZ에 대한 논의는 개별 시인의 생각이나 시적 창작에만 머물지 않고 하나의 ‘운동’으로서 자리를 잡게 된다. 이에 따라 90년대에는 의식적으로 ‘비무장지대’를 주제로 한 시들이
모더니즘시, 대표적으로 해체시는 80년대 한국 근대성에 대한 회의와 반성에서 나온 것으로 기존의 것들과 전면적으로 반대 입장에 서려한다.
80년대의 모더니즘시는 크게 다음 세 가지 계열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전통적인 시 형태의 파괴와 해체를 통하여 시대적 상황에 대응하는 시적 흐름
시들의 특징은 병렬과 반복을 통해 ‘나’와 ‘자연’의 동일화를 추구하고 있다.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전봉건의 후기 시는 유사성을 기반으로 하여 사물들 사이의 동일성을 추구하며 이상 세계를 지향하고 있었다. 이 지향점은 시적 주체와 대상 사이의 동일화를 통해 드러난다.
먼저 그의 시들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