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정책의 수혜자인 주민들의 욕구는 정책 결정과정에서 배제되는 경우가 많았다.
셋째, 지역방송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열쇠의 대부분을 지역방송이 아닌 중앙방송사에서 쥐고 있기 때문에 지역방송의 활성화는 그 당위성에도 불구하고 논의의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매번 지적되는 문제
방송은 비디오, 오디오 채널을 합해 150여개의 채널을 제공하고 있으며, MBC, SBS를 포함한 모든 지상파 방송을 재송신할 수 있게 되어 매체 간, 채널 간 시청자 확보를 위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다채널 방송시장에서 방송사업자들은 높은 시청률 확보와 광고수익 증대를 꿈꾸며 빠른 시일 내에
방송국의 공익봉사 책임을 규정한 정서에서부터 시작해, 1949년 FCC의‘전체적 형평의 기초’라는 개념으로 이어져온 규칙이다. 형평의 원칙은“공적으로 중요한 논쟁적 문제에 관해 상반된 견해를 제시할 수 있는 합리적 기회를 제공할 의무가 방송사에 있다”는 개념으로 정착돼온 것이다.
방송 서비스, 다양한 시청자를 위한 다각적 프로그램, 완성도 높은 프로그램을 공급한다면 공영방송의 미래가 그렇게 어두운 것만은 아니라는 것이다. 경쟁력을 키우되 근본 정신을 잃지 않아 꼭 필요한 방송으로 남는 것, 이것이 새로운 방송법이 추구하는 방향이 새 방송법은 공영 텔레비전방송사인
프로그램 정보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해 압축 부호로 만들고 압축된 복수 신호를 다중화한다.
그 다음 전송시의 오류 정정 부호를 부가해서 디지털 변조를 한 후 위성중계기를 거쳐 수신기로 쏘아올린다. 이때 송신의 역처리 과정을 거쳐 각 가정에서는 안테나로 이를 받아 수신기를 통해 텔레비전으
된 시청자
기존의 지상파 중심의 시장에서
뉴미디어와 지상파의 경쟁이 심화되는
다채널 시장으로의 재편
2. 사 업 다 각 화 배 경 | 타 매체와 비교한 지상파 매출액 현황
(표)
2. 사 업 다 각 화 배 경 | 지상파 매출액 구성 내역
(표)
2. 사 업 다 각 화 배 경 | 지상파 방송사의 위기
(표)
비평이 방송사 내부 고발을 어느 정도 활발하게 하며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는 여전히 숙제로 남아있으나 일단은 언론계 부패, 비리에 대한 오랜 침묵의 카르텔을 타파하는데 미디어 비평이 단독 프로그램으로 앞장섰다는 점은 언론 소비자 입장에서 박수를 쳐야 할 부분이다.
4. 새로운 텔레비전의 등장 : HDTV(High Definition Television)란 무엇인가
50년간의 컬러에 비교될 만한 획기적인 변화가 지금 진행 중에 있다. '꿈의 TV'로 불리는 HD(high definition)TV의 등장이 바로 그것이다. 디지털 방송 시대로의 전환기인 지금 HDTV는 차세대 텔레비전 방식으로서 기존의 아날로그 방송 시스템
중계방송, 1970년대 라디오 드라마 홍수 시대, 그리고 현재 교통정보를 비롯한 문자방송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라디오는 공간적으로 분리되어 살아가는 사람들을 정보와 오락 프로그램을 통해 동일한 시간에 묶어주는 미디어로 우리 일상생활에 위치한다.
하나의 사회적 제도로서 라디오 방송은 우연
방송은 더 이상 공공재의 전형적인 본보기가 아니고 다른 상품과 마찬가지로 많은 방송 서비스와 상품이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경쟁해야 한다. 방송 산업은 예기치 못한 혼란과 광범위한 변화의 시기를 맞고 있다.
앞으로 펼쳐질 방송 세계는 현재의 방송사가 성장해 온 것과는 매우 다를 것이다. 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