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데 인간은 목적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진리는 사실 인간의 목적에 의하여 변화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목적성에 의하여 진리가 변한다는 말은 진리를 탐구하는 데 있어서 인간의 사고, 창의성 등을 강조해야 한다는 말이다. 사고와 통찰, 창의성과 목적성은 다같이 심리적 특징에 속하는 것이다.
자기자신을 어느 정도 긍정적으로 보며 또 외부세계와의 관계에서 자기자신을 어떻게 적응시켜 사느냐 하는 정도를 의미한다고 하겠다.
적응이란 용어는 인간의 행동이 외적인 적응, 즉 사회적 기준에 어느 정도 부응하느냐 하는 척도뿐만 아니라 내적인 자아실현을 위한 과정도 포함하고 있다.
보육사업은 취업모의 자녀양육의 대안적인 역할을 수행함으로서 부모의 경제적?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키며, 영유아의 사회?정서?인지적 발달을 촉진하는 좋은 환경의 제공으로 잠재적 능력을 개발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
때문이다. 따라서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와 같이 접근성이나 반복, 강화와 같은 요인들이 학습에서 중요하다는 것을 인지주의 이론가들도 동의한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주의 개념들을 인정하기는 하나 그들은 환경을 능동적으로 지각하고, 탐구하는데 관련된 정신적 과정을 더 중시하고 있다.
행동주의는 심리학은 ‘과학’이므로 관찰할 수 있는 행동만 연구대상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인지발달을 연구한 대표적인 학자는 장 피아제(Jean Piaget)이다. 인지발달이론의 중심이 되는 정신발달의 일반적인 요소는 첫째, 발달이 유기체적 성장과 특히 신경계와 내분비계의 성숙에서 일어난다
본문내용
1. 보육과정의 정의
1) 보육과정의 개념 및 수준
보육과정의 개념은 어떤 관점에서 보는지, 누구의 관점에서 보는지, 어느 수준에서 보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보육과정의 개념을 설명하는 데는 교육과정이란 용어를 사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교육과정은 원래 라틴어의 ‘쿠레레’에서
보육은 산업의 발달로 인한 여성의 취업, 빈곤, 전쟁, 저 출산 등과 같은 다양한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와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발전해 왔다. 현대사회는 산업의 발달과 가치관의 변화에 따라 가족구조의 다양한 변화를 가져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보육과정의 심리적 기초에 대하여 논해 보겠다.
보육을 위한 취약보육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고 있다. 시대가 변하고 보육 환경이 변화하고 있음에도 아직도 우리 교사들은 안일한 방식과 구태의연함으로 교육에 임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보면서 영유아 보육과정의 토대가 되는 여러 이론들을 살펴보면서 내 자신의 교육관을 돌아보고 미래
심리적으로 가장 변화가 극심한 시기이고, 그 과정에서 많은 혼란을 겪게 된다. 급기야 일부 청소년의 경우에는 비행을 저지르기도 한다. 요즘은 청소년 비행이 전체 범죄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데 미래의 잠재적 성인범죄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비행에 대한 원인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