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정부간에 체결된 최초의 합의서이자 평화공세적인 통일정책이 반복되었던 행태를 지나, 남북간 평화와 교류 그리고 협력을 위한 기본틀 제시와 갈등해소의 구조로서 대화와 협상이 자리를 잡은 행태를 보여 주었다. 이와 같은 남북대화의 성과로 북한과의 법적상태는 실질적으로 국가보안법의
북한 사회 전체를 좌우하고 또 결정짓는 것으로 주장되고 있는 셈이다. 따라서 만일 우리가 북한 사회를 그 내적 논리에 입각하여 이해하고 평가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주체사상을 먼저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주체사상을 국민들에게 더욱 각인시키기 위하여 문학, 연극, 영화 등 문예부분에
문학작품은 그 시대상을 나타낸 산물이기도 하다. 6.25전쟁으로 인하여 사회적으로는 궁핍으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에 처해 사람들은 삶은 이루 말할 수 없이 처참했다. 이에따라 문학작품과 굶주림과 허무와 관련된 작품이 주류를 이루었다. 그에 비하여 북한 작품은 6.25이후 순수한 예슬작품을 추구하
2. 북한문화의 특징
북한의 문화는 구조적 특징과 기능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구조적특징
먼저 구조적 특징에 대해 설명해보겠다.
첫 번째, 항상 정치적 목적과 결부된 전체주의적 집단주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두 번째, 폐쇄적 문화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 따라서 자유세계에서 오는 이
1.들어가며
슈테판 볼만의 책 「책읽는 여자」라는 책에서는 여성의 책읽기 문화가 역사적으로 위험한 행위로 말해진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책의 위력 때문일 것이다. 책은 감동을 주기도 하지만, 각성이라는 깨우침도 같이 주기 때문이다. 조선시대의 여성들이 책을 읽는 것이
지용은 술을 즐겼고 고집이 상당히 센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지용은 시를 암송하는 것을 즐겼던 것으로 보인다. 지용이 천향원 이라는 요리집에서 기생의 머리채를 잡고 호통을 치다가 요리집 남자주인공에게 봉변을 당하는 장면을 보고 최재서가 택시를 잡아서 모윤숙과 최정희를 밀어 넣고 도망간
시되면서, 모더니즘 예술은 미적 가치를 우선시하는 낭만주의적 성격에도 불구하고 물질적인 전망을 지향하는 모더니티의 경험주의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었다. 모더니즘은 예술의 자율성을 추구하는 미학적 성격을 지향하는 것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경험주의적이고 물질적인 가치를 중시하는 모더니
시작되었다.
일제의 질곡에서 벗어나 모국어의 자유로운 구사로 자아를 정립하려던 해방 공간의 문학이 6·25전쟁의 발발로 좌절되었고, 민족사상 유례를 찾기 힘들 정도로 참담한 전쟁으로 인한 물질적, 정신적 황폐화의 불모지 속에서 전후문학이 성장했다.
한국 문학은 일제말의 문화 말살의 암
1. 서 론
오늘의 북한문학 또는 북한문학사를 기술하는 데는 다음과 같은 두 가닥의 시각이 적용되게 마련이다. 하나는 북한문학 그 자체의 문맥 안에서 작품에 대한 해석 및 평가의 논리를 검색하는 일이고, 다른 하나는 남한 문학과의 상관성 아래에서 문학을 통하여 제기되는 민족적 문화통합
1. 북한문학의 연구목적
남북정상회담이 열리고 바야흐로 분단 조국은 통일을 향한 몸짓을 구체화하고 있다. 이 시점에서 북한의 문학을 연구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의의가 있다. 북한문학을 연구하는 목적은 두 가지로 압축할 수 있다. 첫째로 북한문학을 연구함으로서 문학이 통일에 기여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