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있는 유대전통 그 자체였으며 무엇보다도 그들은 자신들의 언어-이디시어-를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적대적인 문화에 둘러싸여 이 연극단은 미미한 한 점으로 유대전통을 지켰던 것이다. 그들의 연극을 보고 노래를 들으며 카프카는 자신과 같은 동족의 귀중한 소속감을 느꼈으며, 가난하고 상처
살아있는 한 인간에 의해, 그의 몸에 의해 삼십 분 간 표현하고 형상화할 것인가? 이 걱정은 사실 네 작품 모두에게 동시에 해당된다. 전통, 신화에 내재된 깊고 넓은 민족 고유의 관념들을 건들인 만큼 너무 구체화된 표현이 될 경우 식상하거나 당연하고, 너무 추상적일 경우 역시 머리로만 알고 있는
은유를 찾아낼 수 있는 힘을 초현실주의자들의 자동기술법에 대한 탐색으로부터 빌어온다.
셋째, 부조리의 몇 가지 ‘전략’
- 텍스트나 연기로부터 세계관과 철학적 성찰에 관한 최소한의 정보도 추출하기가 거의 불가능한 허무주의적 부조리(이오네스코, 힐데샤이머)
- 우주적 혼돈, 언어의 분해, 인
은유적인 표현으로 쉽게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던과 동시대에 살았던 사람들이 읽는다면 이는 영원히 살 수 없는 불결한 것으로 인식되어졌을 것이다. 만약 던이 이 부분에 대하여 말하길, 그들은 매우 균등하게 사랑하고, 매우 완벽하게 사랑하여 서로의 사랑을 구별하기가 어려웠다라고
살아있는 유기체는 끊임없이 자신의 목적에 따라 외부 세계를
통제하기 위해 행동한다
▶ 통제의 의미는 인간 개인이라는 생명체가 하나의 통제체계
(Control system)로서 어떻게 뇌의 작용에 의해,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가이다.
▷ 인간은 생존, 사랑, 성취, 즐거움과 자유에 대한 생래적인 기본
살아있는 늪>으로 중앙문예대상, 1986년 《비화밀교》로 대만민국문학상, 1988년 <날개의 집>으로 21세기 문학상, 1990년 <자유의 문>으로 이산문학상 등 수많은 문학상을 휩쓸었다.
2006년 여름 폐암 판정을 받고 2008년 6월 중순 병세가 악화돼 삼성서울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다가 7월 31일 새벽 4시쯤에 향
은유에 불과하다.
현대인들이 이미지를 소비함으로써 얻으려는 최종적인 목표는 다른 집단과의 차이다. 프랑스의 사회학자 부르디외(Pierre Bourdieu)는 특별한 집단이 자신이 속한 집단의 생활 방식을 다른 집단과 구별 짓기 위해서 취향을 이용한다고 보았다. 독특한 취향에 바탕을 둔 소비 양식을 통해
1936년 베를린 올림픽을 촬영한〈올림피아〉(1938) 역시 걸작 다큐멘터리로 꼽힌다. 이 영화는 올림픽의 순수함과 인간 육체의 아름다움을 찬양한다. 하지만, 그 속에는 절대적 힘과 순수한 아름다움에 대한 동경이 들어 있다. 그것은 바로 영웅 히틀러에 대한 숭배와 게르만 순혈주의에 대한 은유였다.
은유적인 방법으로 가르치는 것이다. 사람을 중심으로 내가 내 자신을 아는 것이 깨달음인 것이다.
계시의 이해와 기독교 교육에서는 성경의 역할이해는 밀접한 관련을 지니고 있다. 계시이해의 특징을 종교적인 경험, 즉 주관적인 계시이해라고 보고 있으며, 이에 따른 성경이해는 이념들의 저장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