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을 중심으로 외국인처우기본법이 시행되었다. 2009년에는 보건복지가족부의 가족사업 부분 중 다문화가족 지원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따라서 점차 사회문제화 되어가고 있는 우리나라 다문화가정의 현황과 실태에 대해 알아보고, 현재 다문화가족의 편견과 극복방안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있다. 같은 아시아권이지만 문화와 언어가 다르기 때문에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는 데 그 중 그들이 국내에서 생활함에 있어서 발생할 수 있는 복지후생과 관련한 문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그럼 우선 의료분야에서 이주 노동자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과 이에 대해 해결책에 대해서 살펴보자.
경우 ‘일손’을 찾아 나서야 하는 실정이다.
특히 한식 업계의 경우 일반인들의 한식당에 근무하는 사람들에 대한 왜곡된 시선이 내국인들의 한식당 종사를 기피하게 만드는 원인 가운데 하나로 젊은 층들이 종사를 기피하면서 조선족 등 외국인노동자들이 한식당에 근무하는 비율이 높아졌다.
받은 자와 출생 시부터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로 이루어진 가족을 의미한다. 최근 들어 다문화가정의 개념은 한국남성과 결혼한 이주여성가정, 한국여성과 결혼한 이주남성가정, 이주민가정(이주노동자, 유학생, 북한이탈주민 등)을 포함하여 그 범위를 확대하여 사용하고 있다(정하성 외, 2007).
외국인노동자이 함께 구성하여 만들어 나가고 있다. 하지만 외국인노동자를 대하는 내국인들의 태도나 인식 그리고 그들의 근무환경, 처우는 아직까지도 그 문제가 두드러지게 보이고 있다. 외국인노동자들의 근무환경에 대해 다양한 이론을 바탕으로 문제의 원인, 해결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
. 사전에 미리 계획하고 준비한 정책이 아니기에 효과도 그리 크지 않다. 이미 진입한 다문화 사회의 문제해결에 그간 민관차원에서 협력과 노력이 있었지만 아직도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본론에서는 이러한 다문화 정책의 실태와 문제점, 그리고 이에 대한 현실적인 정책 대안을 모색하였다.
해결하려고 하였다.
반면 가난과 실업으로 끊임없이 노동력을 국제시장으로 배출해야만 하는 아시아의 많은 국가들은 중동지역의 전쟁으로 인한 노동력 배출의 어려움과 자국의 산업 구조 조정으로 인해 발생되는 수많은 농촌의 실업인구를 위해 새로운 노동시장의 판로를 찾아 나서야만 했다. 이러
이들이 우리와 더불어 살고 함께 공부하는 시대가 되었다. 다문화 가정의 구성원은, 지금 같이 살고 있고, 앞으로도 같이 살아가야 할 이웃이며, 사회의 다양화라는 면에서 중요한 국가적 자산이다. 그런데 이들의 교육과 생활에 문제가 있다면 이는 한국 사회의 불행이며 손실일 수밖에 없다.
불리던 국제결혼가족을 ‘다문화가족’이라 부르기 시작한 것은 최근의 일이다. ‘다문화가족’이라는 용어는 국제결혼이라는 용어가 내포한 내국인 간의 결혼과 외국인과의 결혼으로 구분하는 국적에 따른 차별성 대신 한 가족 내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