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가학회와 재일한국인을 읽고
이번 사회학개론 강의에서 마지막 과제인 창가학회와 재일한국인이라는 책을 보고 창가학회라는 것은 어떤 곳이지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책을 읽기 전 창가학회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해 찾아보았다. 창가학회란 원래 일본의 승려 니치렌의 불법을 신앙의 근간으
처음에 필자는 위 책의 제목 그대로 ‘창가학회’와 ‘재일 한국인’에 대해서 연구를 하기로 마음을 먹는다. 필자는 일단 둘의 공통점인 ‘차별과 편견’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려 했다. 여기서 필자는 창가학회 중에서도 재일 한국인이 많은 것을 알았고 이에 대한 원인을 파악 하는 것을 중점으로 둔
창가학회와 재일한국인을 읽고
책을 읽기 전에 재일한국인이 겪는 사회 구조적인 문제나 일본사회내의 차이를 어떻게 받아들이는지에 대한 내용일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실제 저자가 주목한 것은 재일한국인에 대한 삶이였다. 재일한국인에 대한 관심이 없었던 나는 우선 책을 읽으면서 그림-1과 같은
조성윤, 2013, 창가학회와 재일한국인, 한울아카데미
신종교 : 창가학회
한국창가학회는 305개 문화회관을 중심으로 150만 신도가 활동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한국창가학회 홈페이지 참조, http://www.ksgi.or.kr/about/ksgi/introduce.ksgi.
. 한국의 창가학회가 1959년부터 국내에 전파(박승길, 2007:109)되기 시작한
창가학회와 재일한국인
종교란, 무한하고 절대적이며 초인간적인 신을 숭배하고 신성하게 여겨 선악을 권계하고 행복을 얻고자 하는 일을 말한다.
불교란, 석가모니를 교조로 삼고 그가 설한 교법을 종지로 하는 종교이다.
기독교란,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유래하는 종교적 세계해명과 구원론을 믿는
SGI, 창가학회를 다녀와서
급하게 일정이 잡혀 창가학회 좌담회를 가게 되었다. 일반 가정집에서 이루어지는 것이었다. 좌담회에 참석하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았다. 시간이 갈수록 사람들이 더 모였고 거실은 꽉 찼다. 그리고 좌담회가 시작되었다. 좌담회는 정해진 순서에 따라 이루어졌다. 사회자가
‘창가학회와 재일한국인’을 읽고
사실 ‘창과학회와 재일한국인’을 처음 접하게 되었을 때 창과학회란 말이 학회의 모임의 한 종류로 이해하였다. 하지만 수업 중 교수님의 창과학회에 대한 설명에 의해 이 단어는 일본에서 처음 시작된 종교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일제시대 때 강제로 일본으로
창가학회와 재일한국인을 읽고
책의 내용과는 많이 떨어진 생각과 내용일수도 있으나, 서두를 읽으며 상념이 들었다. 본인은 과거에 기독교, 천주교, 불교 대표적인 종교를 경험해본 바가 있다. 그러나 현재는 무교이다. 종교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종교는 우리의 삶에서 가까이 있었고 밀접해 있었다.
<창가학회와 재일한국인을 읽고서>
이단은 있을까?
대학생이 처음 될 때 쯤 나는 처음으로 종교라는 것을 경험했다. 할머니는 불교를 믿으시지만, 우리 부모님은 종교가 없으시기에 나는 종교와는 거리가 멀었다. 그러다 설문조사에 참여하고 강연을 우연히 들으면서 기타를 배워보지 않겠냐는 말에 교
숙명전환의 선물을 읽고
책을 읽기에 앞서 몇 가지 궁금증이 일었다. ‘창가학회란 무엇이며 재일한국인은 왜 일본의 신흥 종교인 창가학회의 신도가 되었는가?’, ‘가난과 차별, 귀화 문제와 정체성 혼란 등으로부터 창가학회는 그들의 삶을 어떻게 바꾸어놓았는가?’이다. 이 책은 창가학회 회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