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이 올바른 학교생활을 할 수 있고, 그로 인해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자신의 꿈을 키워나갈 수 있는 그런 시간들로 지낼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요즘 교육계에서 뿐만이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큰 문제를 나타내고 있는 왕따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각성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무조건 결
Ⅰ. 서론
청소년비행이란 여러 가지 측면,즉 사회적, 윤리적, 법률적인 측면에서 청소년시기에 발생하는 옳지 못한 행동을 통칭하는 것이다. 음주, 흡연 등 비교적 가벼운 잘못된 행동부터 폭행, 강도, 살인 등 범죄를 포함하는 행동까지 모두 비행에 속한다. 그리고 청소년이 이러한 행동을 하면 모
교육적 기능이 회복이 절실하였음에도 “폭력피해를 신고하자”라는 포스타를 학기초부터 붙여놓아 서로를 불신하고 신고하는 반교육적 감기체제와 신고체제로 교육을 대신하여 갔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학교의 교육적 기능의 붕괴는 날로 더해 갔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해야 할 정부는 인성교육
교육의 목적을 동시에 수행하는 것은 곧 인간의 존엄성을 실현시켜 주기 위해 사회사업과 교육의 방법론을 병행하여 최적의 교육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재 아동 및 청소년관련(아동학대, 학교폭력, 성매매, 무상급식, 자살 등) 문제를 제시하고 그에 따른 서비스,
청소년들에게 우리의 미래를 맡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그들이 마음놓고 튼튼한 뿌리를 내릴 수 있는 건강한 환경의 조성이 필요한 것이며 그것은 기성세대의 책임이며 의무이기도 하다. 현재 급속히 변해 가는 사회에서 청소년들은 가정과 학교에서 제대로 교육받지 못하고 밖으로 내몰리고 있는 실
청소년기의 비행증가는 곧 개인의 인성발달의 저해를 반영한 것이며 앞으로 책임감을 지닌 독립된 성인으로서의 능력과 인격을 갖추는데 있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즉 비행청소년은 비행성인으로 될 가능성이 큰 것이며 이러한 비행성인의 증가는 국가장래를 위태롭게 할 수 있는 것이다.
1)프로그램의 개발.
여러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기위해서 교회 스스로가 교회를 적극 활용할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합니다. 교회라는곳은 한 지역안에서 그 지역을 가장 잘 알고 있는 곳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교회가 있는 그 지역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들의 실태가 어떤지도 잘 알
일반적으로 결손이란 용어의 어의는 결함이 있거나 채워지지 않은 상태를 뜻한다. 따라서 결손가정은 양친의 역할의 중요성을 기본적 전제로 한다. 다시 말하면 핵가족 구조를 기본으로 하여 조부모에 상관하지 않고 양친 중의 일방이 사망, 이혼, 별거, 유기 등에 의하여 물질적 및 정신적 안정이 결여
청소년들이 급격한 변화의 물결에 효과적으로 적응하지 못하고 극심한 경쟁에서 탈락하게 됨으로써 갖가지 일탈행동으로 이어지게 된 책임을 면하기 어렵게 되었다. 이러한 청소년들의 고뇌는 우리사회의 심각한 문제로 이어지게 됨에 따라 사회각계에서는 학생들에 대한 인성교육이 강화되어야 한
청소년이 일상생활이나 자연에서 직접적인 체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지식습득 기회가 급격하게 제한되고 있다(김진호 외, 2009). 특히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을 지식 위주의 입시경쟁에 내몰리면서 균형적인 인성교육이나 생활 체험적인 교육의 기회를 갖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변화들로 인하여 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