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Ⅰ-1 Leadership의 중요성
기업의 경영 환경은 항상 변화하기 마련이다. 경기가 좋은 호황기에는 대다수 기업들이 별 문제 없이 경영을 해나갈 수 있다. 그러나 시장여건이 어려워지는 불황기가 되면 경쟁력의 실체가 전면으로 드러난다. 조직이 경직되고 기반이 약한 기업들은 불황기가 되면
1.1 연구의 목적
유머는 사람들을 웃게 한다. 유머는 고도의 지성과 감성이 균형적으로 발달된 성숙한 인격에서 우러나오는 가장 인간적인 삶의 방식이다.
90년대는 유머의 시대이다. TV와 영화, 라디오, 출판물, 신문 잡지 등의 각종 매체들과 일상의 생활장소인 직장과 학교 강의실, 식당이나 카페, 하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문제제기
지난 6월 17일 한국을 방문한 마이크로소프트사 빌 게이츠회장은 한 강연회에서 "앞으로 정보사회는 디지털 신경체계가 인체의 신경조직과 같은 역할을 할 것이다. 기업이나 국가의 경쟁력은 디지털 정보가 살아 숨쉬고 마음대로 돌아다닐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판
Ⅰ세계화란 무엇인가?
1.세계화의 의미
세계화(Globalization)란 각 국가경제의 세계경제로의 통합을 의미한다. 즉 세계화란 국가 및 지역간에 존재하던 상품, 서비스, 자본, 노동, 정보 등에 대한 인위적 장벽이 제거되어 세계가 일종의 거대한 단일시장으로 통합되어 나가는 추세를 말하는 것이다. 다시
I.서론
영화심의에 대한 논의는 오랫동안 있어 왔다. 군사독재 시절의 엄격한 정부규제에서 많이 좋아졌다는 의견도 있고, 여전히 엄격하다고 보는 측도 있다. 너무 오래되어 이젠 진부한 느낌마저 들지만 예술과 외설에 대한, 창작의 자유와 대중적 책임성에 관한 논쟁이다. 헌법에도 명기되어 있는
1.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어원: common, company, community 등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communication도 '무엇을 공유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1) 구조적 관점: 정보가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 것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하는데 관심 - 수학적 커뮤니케이션, 통신공학
(2) 의미론적 관점: 상징체
지금 우리의 대중문화는 그 어떤 외교적인 노력이나 경제 협력보다도 훨씬 강력하게 아시아 사람들의 가슴에 한국이라는 나라를 심어놓고 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우리의 영화와 음악 드라마가 이런 역할을 하리라고는 상상하지 못했다. 하지만 이제 문화상품 하나로 전쟁의 상처를 씻어내고
우리 사회는 성을 은폐하고, 남녀에게 각기 다른 이중적 성윤리를 적용하는 성문화를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사회적 풍토는 성교육을 학교교육과정에서 제외시키게 된 하나의 근거가 되어왔다.
사춘기에 처한 청소년들은 성(性)에 관하여 많은 호기심과 관심을 가지게 되어 정확한 성지식을갈망하
21세기는 문화산업의 시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람들은 문화산업을 향유하고 있으며 또한 문화산업을 통해서 커다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이러한 21세기 의 가장 유망한 산업 군을 살펴보면 IT관련산업, 엔터테인먼트 산업 등이라고 말 할 수 있다. 이 중 20세기와 21세기를 넘나들며 두 시대를
일찍이 봉건사회에서 산업사회로의 이행을 체험했던 인류사회는 오늘날 정보 사회라는 또 다른 시대에 직면해 있다. 정보화란 정보를 생산, 관리, 전달, 활용하는 인간활동을 의미하며, 정보사회는 정보화가 사회 전체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상태로서 정의된다. 산업 및 경제활동을 중심의 고전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