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그송의 철학 사상은 모두 같은 맥락의
한 줄기로 이어져 있다. 그가 쓴 대표 저서로는 「Essai sur les données immédiates de la conscience (의식에 직접 주어진 것에 관하여)」와「Matière et mémoire (물질과 기억)」,「L'Évolution créatrice (창조적진화)」,「Les Deux Sourcesde la morale et de la religion (도덕과 종교의 두
1. 서양 문명의 충격과 대응 - 양무파와 변법파의 사상
제1장의 제목은 ‘서양문명의 충격과 대응’이다. 이 장에서는 중국 근대는 봉건시대와 어떤 점이 다른지 살펴보게 되겠는데, 중국 근대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자생적으로 시작된 것이 아니라 제국주의 침략을 통해 강제적으로 시작되었다
2, 이 고전의 원문을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
진화론이 다윈의 전유물인가 물어본다면 결코 그렇지 않다. 유사 이래로 다윈과 유사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많았기 때문이다.
자연선택(自然選擇, natural selection)이론은 특수한 환경에서 생존에 적합한 형질을 지닌 개체군이, 그 환경 하에서 생존
I. 서론
앙리 베르그송의 『창조적진화』는 1907년에 출간된 철학적 저작으로, 생명과 진화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합니다. 당시 과학적 발견과 철학적 사유를 통합하여 인간과 자연의 본질에 대해 깊이 있는 통찰을 제공합니다. 베르그송은 생명을 단순히 기계적이고 결정론적인 과정으로 보는
1) 선정 내용: 1장, 원효, 대승기신론소
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
원효의 대승기신론소는 한국 불교 사상의 정수를 담은 대표적인 저서로, 서분, 정종분, 유통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정종분은 대승기신론의 핵심 내용을 해설하는 부분으로, 지속, 기억, 생명 등의 개념을 통해 진
1) 선정 내용: 3장, 최한기, 기측체의
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
최한기는 1803년(순조 3년) 경기도 개성에서 태어났으며 친척의 양자로 들어가는 등 파란을 겪었으나 비교적 유복한 환경에서 학문 연구에 몰두한 것으로 보인다. 어려서부터 뛰어난 재능을 보였으며, 특히 학문에 대한
대 지배적인 학문인 성리학에도 능통하였지만 서구학문 특히 서구의 과학적 성취를 적극적으로 수용한 인물로 전통적인 유학의 인식론과 물질을 중시하는 서구 학문을 융합하여 독특한 학문세계를 이루었다.
최한기(崔漢綺, 1803-1879)는 조선 후기의 실학자이자 지리학자, 철학자, 사상가, 저술가로서,
1) 선정 내용: 3장, 최한기, 기측체의
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
최한기는 조선 후기의 빛나는 실학자, 지리학자, 철학자, 저술가로 1803년(순조 3년) 경기도 개성에서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뛰어난 재능을 보였으며, 특히 독서와 학문에 대한 열정이 남달랐다고 한다. 그는 평생에 걸쳐
자연물이 기로 이루어져 있으며, 모이고 흩어지는 자기 운동을 통해 세계를 구성한다고 보는 학문이다.
(2) 경험주의적 인식론
최한기는 경험주의적 인식론을 주장하였다. 그는 인간의 인식이 감각 경험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보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자연과 사회를 이해하고 설명하고자 하였다.
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
1) 선정 내용: 7장, 황종희, 명이대방록
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
황종희(黃宗羲, 1610년 ~ 1695년)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