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고전의이해 14장 베르그송 창조적 진화

 1  동서양고전의이해 14장 베르그송 창조적 진화-1
 2  동서양고전의이해 14장 베르그송 창조적 진화-2
 3  동서양고전의이해 14장 베르그송 창조적 진화-3
 4  동서양고전의이해 14장 베르그송 창조적 진화-4
 5  동서양고전의이해 14장 베르그송 창조적 진화-5
 6  동서양고전의이해 14장 베르그송 창조적 진화-6
 7  동서양고전의이해 14장 베르그송 창조적 진화-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서양고전의이해 14장 베르그송 창조적 진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저자 및 작품 소개
2, 이 고전의 원문을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이 고전의 원문을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


베르그송(1859. 10. 18~1941. 1. 4)은 대체로 인정하는 것처럼 서양 철학사에서 현대 프랑스 철학의 출발점으로 볼 수 있다. 실증주의와 결정론적 진화론이 우세했던 19세기 말의 지적(知的) 분위기에서 철학적 사유를 시작했던 베르그송은 동시대 지식인들과 마찬가지로 실증 과학의 성과를 인정하면서도 실증 과학만으로는 파악할 수 없는 실재를 대상으로 새로운 형이상학을 만들었다.

대부분의 철학가들이 책을 출간 할 때 마다 매번 다양한 견해를 드러내거나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사상을 펼치는 데 반해, 베르그송의 철학 사상은 모두 같은 맥락의
한 줄기로 이어져 있다. 그가 쓴 대표 저서로는 「Essai sur les données immédiates de la conscience (의식에 직접 주어진 것에 관하여)」와「Matière et mémoire (물질과 기억)」,「L'Évolution créatrice (창조적 진화)」,「Les Deux Sourcesde la morale et de la religion (도덕과 종교의 두 원천)」등이 있다.

이러한 그의 저서들을 살펴보면, 결국 그가 하나의 이야기를 하기 위해 반복적인 서술방식을 사용했음을 알 수 있다. 그저 무의미한 반복적 서술이 아닌, 다양한 예시와 점진적인 방법의 서술 형식을 통해 독자들로 하여금 새로운 관점으로 그의 글을 바라보게 한다. 그는 자신의 철학사상을 여러 권의 저서로 출판하여 노벨문학상을 받은 철학가다. 철학가로서 노벨문학상을 받는 경우가 흔치 않은데, 그가 받을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독창적「의식에 직접 주어진 것에 관하여」는「Time and Free Will」(1910)이라는 제목으로 베르그송이 직접 출판되었으며,「시간과 자유의지」라는 제목으로 한국에 출판되어 알려지기도 했다.
참고문헌
- 류종렬 외, 『동서양 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하고 싶은 말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 1~15장 각각 장의 마지막에는 ‘3. 원문 읽기’가 있다. 이 중 인상 깊게 읽은 고전 원문의 장과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의 원문을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50점)

※ 대상 고전의 원문은 한 편부터 세 편까지 가능하다. 예를 들어 제2장, 제4장, 제5장 세 편의 고전 원문을 선택해서 과제를 작성할 경우, 그 이상의 고전 원문은 선택할 수 없다.

- 각각 원문의 ‘장과 제목’, ‘읽은 원문의 전체 쪽수’를 글을 시작하는 맨 앞에 표기하여 밝히시오. ☞ 예시) 제4장 신채호 『 』, 91~9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