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주의 문화론은 대중문화에 대해서 중요한 의의를 지니고 있다. 왜냐하면 그것은 우리로 하여금 숲 안을 박차고 숲 밖에 나와 나무(대중문화)를 조망할 수 있게끔 해주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그것은 현 우리 내의 대중문화에 대한 -쿤식의 설명을 빌리자면, 대중문화의 패러다임에 대한- 비판적
맑스주의문화론
1923년에 설립된 독일 프랑크푸르크 대학 <사회 연구소>를 중심으로
활동한 그륀베르크, 호르크하이머 등의 학자들을 가리켜 프랑크푸르트 학파라 하며
그들이 주장했던 이론들을 통칭하여 비판이론 이라고 함.
마르크스 이론 문제제기, 자본주의 사회에 비판적 입장
경
2)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이해
(1) 입장
부패한 것으로 보는 입장이든 문화적으로 또한 미학적으로 건전하고 긍정적인 의미의 혁신으로 보든 진정한 의미의 역사적이고 변증법적인 분석은 특히 그 분석이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에 관한 것일 때에는 절대적 도덕의 잣대로 재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제
1. 마르크스주의의 성립배경 및 과정
과학적 사회주의라는 이름의 마르크스주의는 프랑스혁명과 산업혁명의 여파가 유럽의 정치와 사회에 격심한 파동을 일으킨 격동의 시대 산물이었다. 프랑스혁명은 정치적으로는 봉건적 전제 군주제를 전복하고, 경제적으로는 자본주의 토대를 마련하고, 사회적
맑스주의문화론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이론은 넓은 의미의 맑스주의문화론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맑스주의문화론이란 것이 하나의 독립된 이론체계로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사실 정확히 말하면 맑스주의문화론이라는 것은 없다고 해도 틀리지 않는다. 그런가 하면 맑스주의의 영향을 받지 않은
맑스주의문화론
이데올로기가 추구하는 궁극적인 것은 이데아이다. 즉 현제의 세계에 대한 나름의 비판을 통해, 보다 진일보된 것을 바라보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마르크스가 내비친 “편견”에 의한 세계관적 해석은 시민혁명 이후 대부분의 이론과 사상에 있어, 지대적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
맑스주의자들을 비판하였다. 그는 기존의 사회주의 이론의 패배를 인정하고 그 원인을 규명하여 새로운 실천이론을 정립하고자 하였다. 그랬기 때문에 그람시가 우선적으로 수행한 작업은 여러 경제적 위기에도 불구하고 끊임없는 자기개혁을 실행하며 그 체제를 유지하고 있는 발전된 서구자본주의
Ⅰ.서론
(1) 문화란 무엇인가
ⅰ. 레이먼드 윌리엄스 (Raymond Williams)
문화는 지적, 정신적, 심미적인 계발의 일반적 과정이다. 이는 문화의 정신적이며 미학적인 요소들 즉 위대한 철학자나 화가, 시인들에 대해서만 언급하게 되는데, 이는 충분히 이해할 만한 발상이라 할 수 있다. 다른 한편으로
본문내용
반갑습니다. 조금 전에 안사연 회장이 일기도 그렇게 어렵게 쓰냐고 했는데 사실 일기는 안써요.
어릴 때고 그렇고 앞으로도 쓸 생각은 없습니다. 오늘은 방금 안사연 회장이 말한 것처럼 1장이
이미 발표된 글인데다가 지난번에 안사연에서 자본 100주년 기념 강연회를 주최할 때 고대에서
문화론이다. 인간은 생득적으로 강자와 약자로 나뉘어 인간의 평등을 부정한다.
: 두 견해
1) 엘리트에 의한 대중의 지배는 당연한 것이다.
2) 정치적 민주와, 경제적 향상 등이 대중이 엘리트들의 지배를 위협할 수 있는 정도가 되었다고 두려워하고 증오한다.
3) 사회 제도 개선 등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