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에 관한 좀더 집중적이고 본격적인 이론화는 다소간 맑스주의의 영향을 받은 이론가들에 의해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수많은 이론가들의 다양한 이론을 맑스주의적이라고 묶을수 있는 공통의 문제의식은 무엇일까? 그것은‘기성의 지배적 가치와 질서에 대한 부정과 새로운 가치와 질
문화는 흔히 예술을 가리키는 것이었으며 이는 소수의 귀족들만이 누릴 수 있는 것이었다. 그러나 보통 사람들도 그들의 사회적 지위와 권리가 신장되면서 문화 활동에 참여하게 되자 큰 변화가 일어났다.
보통 사람들이 참여하기 이전의 문화 활동은 귀족들이 주는 돈에 의해서 이루어졌으므로 예
일종의 시대의식 하에서 작업을 수행하게 되는 운명의 시지프스와도 비유될 수 있을 듯하다.
지금까지도 그 명성을 후대에 떨치고 있는 마르크스(Karl Marx)는 종국에 가서는 현재의 자본주의 사회는 몰락 하게 되고 결국은 이상적인 공산주의 사회가 도래함으로서 전인류는 유토피아와도 같은 낭만적인
현대를 ‘대중문화사회’라고 한다. 대중문화는 우리 생활의 총체로서 우리의 삶을 반영하고 있다. 대중문화 속에는 우리의 일상생활에 속하는 모든 것들이 내재되어 있으며 대중문화는 자본주의와 함께 현대사회를 구성하고 있다. 광고 역시 대중문화의 한 영역으로서 대중의 생활에 엄청난 영향력
사회연구소는 독일에서의 파시즘의 발호로 인해 제네바, 파리, 런던에 그 지소를 두었고 연구소 재산을 네델란드로 옮겼고 우선 제네바로 이전하게 되었다. 1934년에 호르크하이머는 연구소를 콜롬비아대학 내의 한 건물로 이전하자는 내용의 콜롬비아 대학 총장의 제안을 받아들였다.
1938년에 이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