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임슨의 생각이다. 변증법은 선과 악을 뛰어넘는 어떤 것이어야 한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포스트모던의 문화 속에 살고 있다는 것이다. 이점으로 미루어 볼 때 제임슨 역시 모던과 포스트모던을 시대적으로 구분하고 있다. 곧 포스트모던이라는 것이 존재하며 모던과 구분된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등 마르크스주의 사상가들을 소개하면서 변증법적 사유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이 장에서는 프레드릭제임슨 Fredric Jameson의 『문화적맑스주의와 제임슨 : 세계 지성 16인과의 대화』 (신현욱 옮김, 창비, 2017)를 읽고 제임슨이 어떻게 포스트모더니즘을 이해하고 비판하는지를 서술하기로 하자.
프레드릭제임슨(Fredric Jameson)의『문화적맑스주의와 제임슨 : 세계 지성 16인과의 대화』(신현욱 옮김, 창비, 2017)를 읽고 제임슨이 어떻게 포스트모더니즘을 이해하고 비판하는지를 서술하시오.
Ⅰ. 서 론
프레드릭제임슨은 탁월한 문학평론가이자 마르크스주의 철학자, 그리고 포스트모더니즘
1.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제임슨의 이해제임슨은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이해의 출발점은 모더니즘과의 비교로부터 시작함을 강조하였다. 그는 단순히 포스트모더니즘이 모더니즘과는 다르다는 식의 설명에 만족할 수 없었다. 그는 과연 포스트모더니즘이 모더니즘과 비교하여 무엇이 다르며,
포스트모더니즘의 이율배반을 모순의 메커니즘에 삽입
제임슨은 ‘시간의 씨앗’의 제1부 ?포스트모더니티의 이율배반?(“The Antinomies of Postmodernity”)에서 포스트모던 차이의 논리를 문자 그대로 이해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한다. 우선 그는 포스트모던 사유 체계의 이율배반적 성격을 분석한다. 그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