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국 문화상품의 특성
문화상품은 콘텐츠로부터 문화적 요소가 체화된 문화컨텐츠를 가지고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유무형의 재화로 이는 경제적 가치와 비경제적인 가치가 혼합된 다양한고 광범위한 파급효과를 갖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성을 우리나라 문화상품을 통해 구체적으로 알아
Ⅰ. 산업기술과 제약산업
1. 제약산업에서의 기술 협력 추이
1) 기술의 도입추이
경제위기 이후의 제약산업에서 기술협력 추이를 매출액 규모별로 보면 Group Ⅱ에서의 기술라이센스 추이의 증가경향을 제외하고는 모든 분야에서 기술협력 경향성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환율의 상승 등
1. 들어가며
1) 콘텐츠의 개념
창의력, 상상력을 원천으로 ‘문화적 요소’가 체화되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상품(Cultural Commodity)을 의미한다. 문화콘텐츠의 창작 원천인 ‘문화적 요소’에는 생활양식, 전통문화, 예술, 이야기, 대중문화, 신화, 개인의 경험, 역사기록 등 다양한 요소들이 포
문화콘텐츠 산업이다. 문화콘텐츠 산업은 다양한 콘텐츠의 상품화를 통해 고부가가치와 고용을 창출할 수 있는 기반이 되며, 기존 제조업 및 도소매업을 위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계기가 된다.
세계 각 국은 점점 고부가가치 창출의 원천으로서 문화의 경제적 파급효과에 높은 관심을 갖고 있을
⑵문화판촉을 하는 방법 중 대표적인 방법 PPL
PPL이란 product in placement로 일정한 대가를 지불하고 영화나 드라마의 컨텐츠에 특정 제품을 삽입하는 형태로, 영상매체 속에 자연스럽게 상품을 등장시켜 관객들이 무의식에 상픔의 이미지를 심어주는 기법.
②문화지원(Sponsorship) -자사를 홍보하거나
문화다”
- Rolf Jensen. 코펜하겐 미래학 연구소장
일정한 대가를 지불하고 영화나 드라마의 컨텐츠에
특정 제품을 삽입하는 형태로, 영상매체 속에
자연스럽게 상품을 등장시켜 관객들의
무의식에 상품의 이미지를 심어주는 기법.
디즈니랜드를 벤치마킹해 캐릭터 산업에 도전장
라
Ⅰ. 개요
전통적인 리터러시는 문자언어를 읽고/쓸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되어지고 있지만, 이 범위를 좀 더 확장시켜보면,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으로 논의되어질 수 있다. 즉, 문자언어라고 한정된 전통적인 리터러시 개념을 사회환경(상황)의 변화와 사회(표준)언어의 변화라는 2가지 축으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