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이해] 한국의 문화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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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문화의 이해] 한국의 문화산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한국 문화상품의 특성

2. 현대 대중문화 상품의 트렌드

3. 문화산업의 중요성

4. 한류현상에 대한 지속적인 발전 방안

5. 한국문화의 경쟁력

6. 한국문화의 과제

7. 결론
본문내용
1. 한국 문화상품의 특성
문화상품은 콘텐츠로부터 문화적 요소가 체화된 문화컨텐츠를 가지고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유무형의 재화로 이는 경제적 가치와 비경제적인 가치가 혼합된 다양한고 광범위한 파급효과를 갖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성을 우리나라 문화상품을 통해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먼저 우리나라 영화의 대표작인 실미도와 태극기 휘날리며를 보자.
실미도는 우리나라 최초 1000만 관객돌파라는 기록을 세웠으며 경제적 파급효과는 촬영지의 관광상품화 등을 통해 약 3000억 정도가 형성되며 태극의 휘날리며의 경우 170억의 투자를 통해 다시 한번 1200만 돌파라는 경의 적인 기록을 세웠다. 또한 한국전쟁을 배경으로하여 타국가가 어느 정도 공유 할 수 있는 주제로 14개국에 수출하여 약 5000억의 경제 효과를 일으켰다고 한다.
음반의 경우 문화에 투자하세요로 잘 알려진 보아의 경우를 대표적으로 들 수 있다. SM의 장기 프로젝트를 통해 만들어낸 스타 보아의 경제효과는 1500억 이상이며 부가적인 효과를 합쳤을 때 1조이상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보아를 통해 일인 기업이라는 단어가 생길정도로 그 파급효과가 크다.
방송 분야는 공중파의 영향으로 가장 큰 파급효과를 갖는 분야이다. 한류의 대표작이라고도 할 수 있는 겨울연가의 경우 일본시청자의 감성을 자극하여 우리나라의 관광산업육성과 한국선호도 및 한국인에 대한 인식변화를 일으켰으며 상당한 경제효과를 가져다주었다. 대장금의 경우 대만과 홍콩등지에서 한국의 음식문화 확산에 대한 큰 역할을 담당함은 물론 한국 문화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하였다.
특징적인 작품으로 명성화후 사극은 중국본토에 방영됐으며 사극의 경우 문화적 특성 때문에 한계점을 갖는다는 단점을 딛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한국의 문화사업은 IT강국의 힘과 더불어 사람들이 언제 어디서나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유비쿼터스 시대의 플렛폼을 제공하고 주 5일 근무제와 더불어 그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대표적으로 세계최초의 Take out TV 휴대전화 방송을 들 수 있다. 이처럼 문화산업의 결과는 세계시장에서의 우리나라 문화상품에 대한 가능성을 보여주며 기획과 마케팅 그리고 유통에 대한 적극적 투자가 지속될 경우 고부가가치산업으로써의 발전가능성이 높은 특성을 갖는다.

2. 현대 대중문화 상품의 트렌드
우리나라 대중문화의 흐름을 집어 보면 60년대에서 80년대까지는 정부의 주도하에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단방향성 TV와 라디오를 통해 형성되었다.



하고 싶은 말
한국의 문화산업 그리고 한류 현상에 대해 조사하고 분석한 레포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