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공자는 논어의 학이편을 통해 일평생 교육의 중요성을 역설했고 위정편에서는 백성이 지지하고 응원할 만한 선량한 정치에 대해 각각 그 방법과 가치를 제시하였다. 우선 공자는 지속적인 학문수양과 자기 개발, 그리고 덕성을 바탕으로 한 교육을 강조했는데 그는 제자들에게 학문 수련의 중
그대로 옮기지 마시오). (A4용지 1쪽 분량, 15점) 2. 교재 13쪽에 보면 『논어』 위정편의 제목을 ‘백성이 찾아오는정치’로 정했다. 백성이 찾아오는정치라는 말의 의미가 무엇인지 밝히고(A4용지 0.5쪽 분량), 현대 정치에 적용한다면 어떠한 통치가 되어야 할지 각자 자기의 생각을 개진해 보기로 하자
1. 『논어』 학이편에서 말하는 ‘배움’이 무슨 의미인지, 교재의 학이편 2~12쪽을 참조하여 자기 글로 서술하시오(교재의 내용을 그대로 옮기지 마시오). (A4용지 1쪽 분량, 15점)
논어 학이편에서 말하는 '배움'의 의미는 다음과 설명할 수 있다.
첫째, 배움은 지식과 지혜의 쌓임을 의미한다. 인간은
정치꾼에 불과하다. 공자는 이러한 사람들이 세상을 다스리면 병이 들어 백성만 앓는다는 것을 말해 놓았다. 이는 백성의 소원이다.
이 레포트는 『논어』 학이편 및 『논어』 위정편을 중심으로 배움의 의미 및 백성이 찾아오는정치와 현대 정치에의 적용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논
가담하여 이이를 비롯하여 서인의 영수인 박순·성혼을 비판하였다. 이로 인하여 왕의 미움을 사게되어 관직에서 물러났으나, 인망이 높아 낙향한 뒤에도 찾아오는 사람이 많았다. 이후 진안군의 죽도에 서실을 세워 활쏘기 모임을 여는 등 사람들을 규합하여 대동계를 조직하고 무력을 길렀다.
백성들을 위한 왕이었는지는 재평가를 해볼 만한 주제이다. 따라서 이번 조별 리포트에서는 먼저 당나라의 건국배경과 당태종의 업적, 정치에 대해 조사하여 당태종의 시대가 왜 태평성대의 시대라고 불리는지, 왜 당태종이 존경 받는 군주인지에 대해서 알아본다. 하지만 여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백성들에게 안락을 가져다주어야 하는 중요한 사람으로 이해하고 있었다. 공자가 말하는 군자는 도덕적인 존재임을 쉽게 알 수 있다.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도덕적인 수양을 정치적인 권력을 행사하기 위한 기본 전제로 인식한 공자는 통치자란 도덕적 실천을 통해서 백성에 대한 그의 지배권
들어가며
우리시대의 많은 사람들은 정치라는 단어만 들어도 혐오감과 함께 강한 불신을 나타낸다. 정치라는 단어가 창의적이고 가치있는 단어라는 느낌보다도 파당적이고 투쟁적인 단어라는 느낌을 줄 만큼 현실 정치의 모습은 참으로 암담하다. 정치의 본질이 지배-복종 내지는 투쟁으로 변해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