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본론
1. 김만중과 조성기의 역사적 배경과 인물탐구
김만중과 조성기가 활동하던 시기는 대외적으로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경험하였으며, 대내적으로는 사림세력이 성장하여 붕당정치를 펼치던 시기였다. 이런 와중에 상하계급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던 조선 사회가 대외적 혼란과 더불어
사씨남정기>는 구체적인 역사적 사건을 모티프로 Tm여진 소설이다. 이 소설을 통해서 우리는 조선시대 숙종대의 정치적, 사회적 상황을 알 수 있고 더불어 숙종과 인현왕후, 장희빈 등 매우 구체적인 역사적 인물에 대한 파악도 할 수 있게 된다. 단순히 재미있는 이야기 한권이 아니라 시대를 통찰할 수
1. 애정소설의 유형과 특성
애정소설을 분류함에 있어서 전술한 바와 같이 중국을 배경으로 한 것과 우리나라를 배경으로 한 것으로 나눌 수도 있지만, 남녀 주인공의 신분에 따라 귀족적 애정소설과 서민적 애정소설로 나눌 수도 있다. 고소설의 특성을 파악하는데 있어서는 배경보다 주인공의 신
1.조성기의 삶
작가에 대한 탐색은 작가가 남긴 작품에 대한 올바른 해석을 위해 수행해야 할 작업이다. 물론 문학작품은 그것을 받아들이는 독자의 사상과 가치관에 의해 상당한 영향을 받아 수용되어지겠지만, 간혹 작품에 대한 오해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작품에 대한 해석이나 평가를 내
사씨남정기」의 한계 및 문학적 의의
1) 「사씨남정기」의 한계
「사씨남정기」는 봉건유교교리로부터 나온 ‘권선징악’의 관념과 ‘착하고 현숙한’ 며느리로서 ‘도리’를 다하려는 봉건도덕에 따라 움직이는 사정옥을 주인공으로 내세우면서 사정옥을 ‘맑기가 거울 같고 옥 같다’고 찬양
사씨남정기>는 '사씨-교씨' 대립축과 '유연수-엄숭' 대립축으로 짜여 있는데, 남한 학계가 전자에 관심을 집중하며 후자를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루고 있다면, 북한 학계는 후자에 더 큰 관심을 두고 봉건 지배체제와 양반 관료들의 부정적 측면을 과장하고 있다. '유연수-엄숭' 대립축은 '사씨-교씨' 대립
사씨남정기>는 양반귀족가정의 처첩간의 갈등을 제재로 하여 그들의 추악상과 비극적 운명을 보여준 작품인데, 숙종을 둘러싼 궁중사건이 모델로 된 것이 특징이라고 거론하고 있다. 둘째, 교녀와 동청 기타 하수인들의 온갖 흉모와 범행은 그대로 당시 양반 귀족사회의 부패한 현실을 반영한 것으로
1. 작가소개
<창선감의록>의 작가가 누구인지에 대해 조성기의 창작설, 작자확정 유보설, 김도수의 창작가능성 등 논란이 있기는 하지만 조성기가 소설을 창작할 수 있었던 작가적 소양, 능력, 의식 그리고 그와 교류한 인물들 특히 김만중과의 간접적 교류 가능성, 소설을 좋아하는 어머니를 위하여
세 번째로 논하게 될 차이점은 두 작품의 여인들이 지니고 있는 개인적인 자질들의 문제이다. <사씨남정기>의 사씨는 유교적 사회 제도 속에서 그 사회가 요구하는 이상형에 가까운 여성이므로 유교적 가치에서 벗어나는 육체적인 강인함과 같은 남성적 자질이 결여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녀는 자
교훈을 주려 했으며 시대적 상황을 작가적 안목으로 형상화하는데 성공했다.
그리고 작가가 교씨를 통해서 출구 없는 욕망의 폭력성을 제어 할 수 없는 그 당시 현실의 제도 자체를 회의 하고 나아가 제도의 변화를 전망 하면서 욕망의 출구를 열어 놓은 것과 교씨와 사씨의 신분의 차이로 욕망의 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