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배경
1945년 8.15광복을 전후하여 제기된 국가건설론들을 검토해 보면 建國論의 특징이 더욱 확실히 드러난다. 이 분야에 대하여는 成均館大 대동문화연구원에서 학술회의를 통하여 전개한 바 있으므로 이를 중심으로 간략히 고찰 하고자 한다.
첫째, 항일운동기 부르주아적 민족주
다룬 작품으로 평단과 관객들의 높은 호평을 받았다. 이 보고서에서는 ‘사도’를 중심으로 출생배경과 시대배경 속에서 영조 안에 자리잡은 컴플렉스와 그로 인해 비극적인 결말을 맞이한 이야기를 살펴보고, 또한 나 자신의 컴플렉스와 그것이 본인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시대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 종래 일본문학의 시대구분은 문학형성의 지역적 기반과 배경이 되고 있는 정치·문화의 중심지에 따른 구분, 계급에 의한 구분, 순수한 시대별 구분 등 여러 가지 구분법이 시도되어왔다.
소위 문학사는 대부분 나라(奈良)시대, 헤이안(平安)시대, 가마쿠라(鎌倉)시대, 요시
시대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 종래 일본문학의 시대구분은 문학형성의 지역적 기반과 배경이 되고 있는 정치·문화의 중심지에 따른 구분, 계급에 의한 구분, 순수한 시대별 구분 등 여러 가지 구분법이 시도되어왔다.
소위 문학사는 대부분 나라(奈良)시대, 헤이안(平安)시대, 가마쿠라(鎌倉)시대, 요시
시대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 종래 일본문학의 시대구분은 문학형성의 지역적 기반과 배경이 되고 있는 정치·문화의 중심지에 따른 구분, 계급에 의한 구분, 순수한 시대별 구분 등 여러 가지 구분법이 시도되어왔다.
소위 문학사는 대부분 나라(奈良)시대, 헤이안(平安)시대, 가마쿠라(鎌倉)시대, 요시
시대의 동요 속에서 충분한 성장을 보지 못했고, 쇼와 10년(1935)의 전시하의 문화통제는 문학을 질식 상태에 빠뜨렸다. 전후 다시 문단은 활기를 되찾아 먼저 기성 작가에 의해서 사소설(私小說)·풍속소설을 주축으로 하는 전전(戰前)문학의 전통이 부활되었고, 이어 민주주의 문학, 전후파 문학의 활동
시대가 열려 현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따라서 문학의 전개양상을 서술하는데 적절하게 시대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 종래 일본문학의 시대구분은 문학형성의 지역적 기반과 배경이 되고 있는 정치·문화의 중심지에 따른 구분, 계급에 의한 구분, 순수한 시대별 구분 등 여러 가지 구분법이 시도되어
2.여성작가가 두드러지는 시대적 배경
1980년대 소설의 특징은 민중문학, 분단문학, 여성 작가들의 두드러진 활동 특히 페미니즘 소설의 등장, 지적인 소설과 실험소설, 노동현장 소설들이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문학과 인간에 대한 기존의 이해방식을 거부하고 여성들의 경험 ·느낌 ·역사의식 속에
집안의 가장으로서 역할을 훨씬 잘 수행하고 있다. 이런면에서 현 사회의 여성차별문제를 부각시킨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국문학연습4) 박완서의 소설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를 읽고, 작품에 드러난 시대적 배경과 작가의 주요한 문제의식을 분석하여 서술하기로 하자.
시대적 배경이 작가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작품 속 경희는 마치 나혜석 작가 본인을 투영한 인물과도 같다. 성별, 연령대, 가정환경, 교육환경 등에서 닮은 모습이 많은 인물이다. 그렇다면 나혜석은 「경희」라는 작품을 통해 시대에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었던 것일까? 이번 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