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씩 서방과의 관계 개선을 모색하면서 개방화의 길로 나아가고는 있으나 아직은 미비한 상태이다. 그러기에 우리에게 이란의 정확한 모습이 어떤지는 알기가 좀 힘든 것이다. 이에 이 글에서는 이란의 이슬람 중심의 역사와, 정치상황을 짚어나가며 이러한 이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할 것이다.
이슬람혁명 이후 여성문제와 관련해서 베일 착용 문제만큼 진지하고 빈번하게 논란의 대상이 된 문제는 없었다. 구체제의 전복 이전에도 이미 여성이 공공장소에서 베일착용 문제는 논란의 주제로 등장했다. 이슬람은 단순히 권리와 의무에서 남녀 간의 평등이라는 보편 개념을 초월하여 인격적 차원
이슬람문명, 인도문명, 중국문명이 두드러진다. 다른 민족들은 이처럼 쉽게 분류되지 않는다. 매우 독자적이고 강력한 문화적 상징물이 중심으로 통합되지 못했기 때문이거나 상이한 문명들 사이에서 분열되었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남미, 아프리카, 러시아의 민족분포는 문제를 안고 있다. 그렇지
Ⅰ. 이슬람의 근본주의
정치혁명에 의한 이슬람국가 건설의 가능성을 믿고 급진화했던 이슬람세력들은 90년대 들어 전반적인 세력약화와 온건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 현상은 198,90년대 정치개혁 과정 속에서 국가가 이슬람근본주의 세력들이 바라는 정치참여를 이들 단체들을 합법화하고 온건한
.(레위기 25장 23절)
마호멧트 이 사람은 혁명을 일으켰다. 농민혁명과 종교혁명이다. 기독교가 땅을 소유하고 이스마엘 족속들에게 소작을 하여 약 8대의 2로 나눠먹었다. 농사짓는 소작하는 백성들이 불만은 많이 가졌다. 그래서 마호멧트 혁명을 일으켜서 소작을 없애고 땅을 차지하게 되었다.
1. 전통적 이슬람
(1) 남여의 공동창조
이슬람 또한 이브가 아담에게서 창조되었음을 부정하지는 않는다. 단지 아담의 부차적인 뼈로 인한 것이 아니고 창조됨에 있어서 불가결한 2대요소의 하나로 동격체적이며 상호보완적인 존재로서 당당히 창조된 것이며, 창조된 후에는 공동으로 인간을 번식시
이슬람은 무하마드(Muhammad)에 의해 시작된 종교이고 그의 추종자들을 무슬림(Muslim)이라 부른다. 무하마드는 서기 570년 아라비아의 서부 지역에 위치한 메카(Mekka)라는 도시에서 출생하였다. 당시 메카는 우상종교의 중심지이자 부유한 상업도시였다. 당시 아랍부족 중 가장 유력하던 꾸라이쉬족이 메카
1. 고대 이란 정치
고대 이란의 정치를 말함에 있어서 중요한 핵심적인 이유는 고대이란정치사상이 1979년 이란의 이슬람혁명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고대 이란의 정치는 이란고원에 거주하고 있던 가야니조부터 첫 번째 페르시아 제국인 사산조까지를 일컫는다. 고대 이란의 정치의 핵심
1. 이슬람 원리주의의 개념
최근 우리나라 신문에도 자주 언급되고 있는 이슬람원리주의는 그 사용횟수는 빈번하지만 그 의미는 그렇게 명확하지 않다. 이 용어는 영어의 Islamic Fundamentalism을 우리말로 번역한 것인데 최근에는 이슬람근본주의로도 흔히 옮기고 있다.
본래 이 용어는 1920년 미국에서
“이슬람의 원리와 가르침은 현세와 내세에서 모든 인간사를 통치하는 포괄적인 것이며 이슬람의 가르침이 인간의 삶의 정신적 의례적인 것만 다룬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실수를 범하고 있다. 그 이유는 이슬람은 이데올로기이며 섬김이고, 향토요 국적이며, 종교이자 국가이고 정신이요 행동이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