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담자가 변화하려면 무조건적인 경청과 수용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1. 서 문
1) 역사적 배경
인간중심접근법은 지난 장에 제시된 접근법과 같이 인간주의적 관점으로 분류될 수 있다. 1940년대에 로저스는 개인치료에서 지시적이고 정신분석적인 접근법에 대한 반동으로 비지시적 상담으로 알려진 상
치료과정이 어떻게 발전하는가에 대한 일련의 잠정적 원리로서 보기를 원하였다. 로저스와 우드(1974)는 인간중심적 접근법을 다른 모형들과 구별하는 특성들을 기술하였는데 대략 다음과 같다. 인간중심접근법은 현실과 좀 더 완전하게 만날 수 있는 내담자의 능력과 책임감을 강조한다. 내담자들은
치료 기술에는 명령하고 금지하고 훈계로 서약과 약속으로 개인에게 이용하였다. 그리고 안심시키고 격려해 주고 암시방법으로“ 많이 좋아졌습니다.” “아주 잘 하십니다” “많이 나아지고 있습니다” 등의 말들로 내담자를 억제 시켰습니다.
또 정화법이라고 참회 혹은 정화라고 하는데 고해성
치료 기법 등에서는 서로 상당한 차이가 있다. 따라서 이제부터 중점적으로 다룰 범위를 로저스의 심리치료 이론으로 한정하고자 한다. 또한 심리치료와 상담이라는 용어를 사용함에 있어서는 이 둘의 차이점을 명확하게 정의내리기가 어려운 실정이므로 앞으로 다룰 인간중심접근법에서는 ‘심리치
내담자는 변화할 것이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상담이 이루어집니다. 얼핏 보면 내담자에게 이렇다 할 분석을 보여주지도 않고, 여러가지 치료 방법을 제시하지도 않는 접근법이라 쉽게 느껴지실 수도 있으실텐데요. 실제로는 굉장히 어려운 기법이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인간중심치료기법을 사용하려
법이다...<중략>..
2.인간중심 미술치료의 철학적 신념
3.인간중심 미술치료의 기본원칙
4.인간중심 미술치료의 기본가정
5. 인간중심 미술치료의 중요성과 특징
인간중심 미술치료에서 치료관계의 핵심을 이루는 치료자의 일치성(진실성), 무조건적 긍정적인 존중 및 공감적인 이해 등의 태도는 내담
치료자가 내담자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내담자의 내면세계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내담자와 친밀한 관계를 맺는다는 것은 결코 일반적인 일이 아니었다.
◈치료의 신비성 제거: 치료자가 심리학적 지식과 전문성이라는 거만한 모습 이면에 그들의 인간성을 숨긴다면 많은 것을
Ⅱ 본론
1. 아동상담에 적용되는 이론적 접근법
1)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로저스는 자신이 내담자를 개별 치료한 경험을 바탕으로 인간중심 상담이론을 제창하였다. 인간중심 상담이론은 모든 인간에게는 인간적 성숙과 자기실현을 추구하려는 동기가 내재하고 있다는 데에 그 기초를 둔
내담자에게 대화한다면 내담자들은 덜 공격적이 되어 자신과 주변세계의 경험에 보다 개방적이 된다고 보았다. 이러한 긍정적인 인간관은 치료의 실제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개인은 부적응한 상태로부터 건강한 심리적 상태로 나아가려는 내재적인 능력을 갖고 있다는 신념 때문에 치료자는 일차
치료자는 내담자를 돕는 사람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관계가 충분히 성숙하면 우리는 "대화적인" 인간조건을 갖게 된다.
2) 세 명의 유럽의 실존적 정신의학자들
빈스방거(Binswanger), 보스(Boss), 그리고 프랭클은 정신의학에 실존요법을 적용한 학자들이다. 비록 그들은 어떤 이념적인 응집력 있는 학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