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일본의 국토는 다른 나라로부터 ‘좁지 않은 바다’에 의해 떨어져 있는 반면, 이 국토는 형성하고 있는 주요지역은 매우 가깝게 붙어 있다. 이 때문에 일본은 예로부터 항상 ‘하나의 나라’였다. 또 이에 의해 일본국토의 내부는 매우 균질적인 반면, ‘일본’과 ‘외국’, ‘일본인’과
국토의 위치와 지형상의 특성 및 기후와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일본국민의 의식과 문화적 특성, 관련산업의 발전방향 등을 비교 연구하는 것이 일본에 관한 연구의 기초가 되고, 일본 학을 배우는 우리에게는 학문의 기준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일본국토의 위치 및 지형상의 특징과 이와 관련하
국토의 창조신이지만, 궁중 제사에서는 경시되어 왔다.
천지 개벽으로부터 세어 신세칠대(神世七代)의 최후로 태어난 신으로, 이자나미와 함께 태어났다. 쿠니우미 (国産み; 일본의 창세신화), 카미우미 (神産み; 동일)에서 전하길 이자나미와의 사이에서, 후에 일본국토를 형성하는 다수의 자식신
일본에서 이를 뒷받침해준 이론은 신불습합의 본지수적설<本地垂迹説-황실이나 후지와라씨, 역대 주요 권력자가 신도의 주요 신이며, 전생에는 불, 보살, 제석천이었는데 중생을 구하기 위해 현인신으로 나타난 것이라고 주장> 이다.
고분시대 후기 일본국토의 대부분은 황실을 중심으로 한 부족
Ⅰ. 개요
일본에서 지역연구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미국에서 도입된 새로운 연구분야이다. 지역연구가 하나의 학문분야로서 대학에서 강의되고 연구되기 시작하는 것은 1949년 동경대학 교양학부에 미국학과가 설치되면서 시작되었다. 지역연구 관련 연구소의 설립은 아시아연구와 관련하여 1951
일본정부조직과 내각제
일본의 전전의 관료제인 관리제도의 역사는 일반적으로 1885(메이지 18)년의 내각제도의 발족으로 비롯된다. 1885(메이지 18)년 12월 22일 太政官制度가 폐지되고, 內閣總理大臣, 宮內‧外務‧內務‧大藏‧陸軍‧司法‧文部‧農商務‧遞信의 각 대신이 두
국토생성신화에서 살펴보겠다.
위에서의 예와 같이 근대 이전 에도시대까지의 일본인에게 신도나 불교는 외경의 대상이라기보다는 친근한 후원자 같은 존재였다. 사랑의 성취를 위해 신불전에 백일기도를 한다든지 기요미즈관음 등을 매일 참배했던 것이다. 그러니 지금도 일본인은 성행위를 하면
우리는 왠지 일본이라고 하면 온통 성상품으로 가득찼고 일본 남자들은 호색적이고, 여자들은 무척 정조관념도 없고 헤플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나 역시도 책으로, TV로, 일본을 다녀온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그들을 그렇게 판단했었다. 일본인의 성의식은 우리에게도 상당한 관심거리이
국토통일 이후 60년 동안은 외국으로 이주하여 심각성을 완화시켰으나 1차대전 이후 주이민수용국인 미국과 서부 유럽 제국이 이민 제한→ 2차 대전 말경에는 남부 잉여노동력의 축적과 고용기회의 감소로 실업률이 높아져 남부지역은 폭동 직전의 상태
·1948년 공산당에 의해 남부문제가 정치적 이슈
첫 번째 상징은 하늘의 신들이 두 신에게 준 ‘아메노누보코’라는 창이다. 창의 이름을 일본어 그대로 해석하면 ‘구슬로 장식한 창’이라는 뜻이 된다. 창과 구슬은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이미지로, 각각 남성 성기와 고환을 상징한다. 두 번째 상징은 기둥이다. 기둥은 남성 성기의 상징이다. 또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