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를 총체적으로 사고하는 중국인은 새로운 기술을 낳고 순식간에 이를 보급시키는 근대사회에 경쟁과 격차를 만들어내는 ‘하극상’의 위험이 있음을 감지했던 것이다. 문화를 체계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이 없던 일본에서는 근대기술의 배경에 어떤 사상이 있는가 등에 대해 생각도 하지 않았다.
문화는 일본과 우리나라의 차 문화(茶道)와는 달리 생활의 일부로서 자리하여 서민들의 삶 속에서는 오히려 수분공급을 위한 음료수 대용의 자리를 점하고 있는 듯하다. 중국의 문화를 이해하는 데는 중국차 문화를 공부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하고 중국차 문화에 대해 조사해 보았다.
일본, 중국이었는데 2000년도 이후로는 필리핀, 베트남과 같은 동남아시아의 여성들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의 경제수준이 저개발국가보다 높아 이주여성들에게 좋은 유인 요건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점, 결혼 상대자를 구하기 어려운 우리나라의 농촌의 실정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국토가 피폐해지고 경제는 최악의 상황으로 치달아 당장 먹고사는 문제에 급급하여 서양이나 점진적으로 문화를 개방한 일본과는 다르게 민주화보다는 경제발전에 치중하였던 것이 사실이다. 이로 인해 우리의 민주화 과정은 더욱 더 급진적이고 역동적이며 혼란스러운 역사를 가지게 되었고 더 보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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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세계의 많은 국가들이 일본의 경제의 성장 동력에 대해 의문을 갖기 시작하였고 특히 일본의 노사관계에 주목하기 시작하였다. 1950년대 James Abegglen의 일본 노사관계 연구 이후에 많은 학자들이 일본의 노사관계는 일본 특유의 전통 문화에 기인한 것이라는 가정 하에 많은 연구를 진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