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촬영지를 찾아가는 여행상품 개발에 매달리고 있는 형편이다. 이처럼 드라마 촬영지를 이용한 관광상품은 국내 관광객 유치와 지역관광산업의 활성화, 관광수익 증대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드라마나 영화가 외국으로 수출이 되면서 국내 관광수입에 막대한 영향을 끼
관광객 유치증대방안에 방안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한류(韓流)”는 1990년대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중국, 동남아 지역에서 유행하고 있는 우리나라 대중문화에 대한 열기를 의미한다. 초창기에는 주로 대중가요, 드라마 등 우리나라의 대중문화에서 시작하였으
시대의 흐름이 산업 사회를 거쳐 이제는 지식기반의 정보사회로 이동하고 있다. 첨단과학문명이 양산이라는 과정을 통해 쏟아 놓은 컴퓨터는 인간생활의 커다란 변화를 초래했고, 특히 인터넷은 삶의 질과 방식을 파격적으로 변화시켰다. 인터넷의 변화발전과 괘를 같이 하며 성자안 사이버 문화는 우
미치는영향, 그리고 문화의 발전 방향을 함께 고려해 볼 것이다. 스타는 대중 매체의 발전과 진화에 종속되는 변수이다. 때문에 스타와 스타 시스템에 관한 연구는 문화 상품에 대한 논의로부터 시작해야 할 것이다. ‘불확실성’이라는 문화 상품의 독특한 특성은 스타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이유이
것은 팬덤 현상으로 설명 할 수 있을 것이다.
팬덤은 팬들이 스타나 특정한 텍스트에 대해 갖고 있는 '팬 의식'이라 정의할 수 있다. 스타덤(stardom)이 스타로서의 지위와 스타의식을 통칭하는 개념이듯 팬덤 역시 팬 의식과 이를 둘러싼 현상들을 포괄하는 조어이다. 원래 기존의 문화연구자들은
드라마의 편성을 줄이거나 중단하는 등 한류확산에 따른 각국의 정서적 거부감이 증대하고 있어 이제는 종래와는 다른 차별화된 접근 방식과 전략으로 임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문화관광부를 비롯하여 방송위원회, 무역진흥공사, 삼성경제연구소 등의 기관에서 발표한 통계자료를 이용
드라마, 대중음악에서부터 비롯된 이와 같은 ‘한류’ 열풍은 단순히 대중문화 차원을 넘어 이제는 한국어, 음식, 패션 등 한국인의 생활양식과 관습을 적극적이며 능동적으로 수용하려는 단계로까지 장르가 확산되어 가고 있어 세계적인 주목을 받기에 이르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화상품을
이론가들은 ꡒ대중문화ꡓ의 개념은 곧 신화이며 그 신비화는 부르조와 사회학자가 고안해 낸 것이라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그들의 오해이다. 왜냐하면 첫째, 대중 자체가 대중문화의 자원이라는 점을 은연중 주장하고 있으며 둘째, 대중매체의 관중은 그들의 주장처럼 결코 하나의 같
1. 팬덤의 정의
1) 팬이란?
일반적으로 특정한 연예인이나 스포츠 스타, 영화작품, 또는 특정한 장르의 영화 따위를 열렬히 좋아하는 사람을 사전적 의미에서의 팬(fan)이라 정의한다. 그러한 의미과정에서 일상적으로 팬이란 어떤 대상에 대해 호의적인 견해를 갖고 있거나 좋아하는 과정을 소유
드라마를 활용한 한국어 교재 등 관련 서적도 130만부 정도 팔려나갔다. 일본 내 가시적 수익만 해도 벌써 1000억원에 달한다. 조사에 따르면 올해 말까지 ‘겨울연가‘ 관련 콘텐츠 상품의 매출은 2천억원으로 예상되고 있다. 개인의 선호에 따른 구매력을 지닌 중년층에 의한 열풍이기 때문일 수도 있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