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 경쟁시대의 청소년 매체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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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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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미디어와 스타덤-팬덤 현상

Ⅱ. 미디어 이용연구에 관한 이론적 논의
1. 어린이의 미디어 영향과 이용연구
2. 미디어 이용의 연구방향
3. 어린이의 텔레비전 시청영향에 대한 연구결과
1) 미디어 수용실태
2) 청각미디어의 이용효과
3) 시청각 미디어의 이용효과

Ⅲ. 지식격차 가설
1. 계층과 교육수준에 따른 지식격차
2. 독서와 시청에 따른 지식격차
3. 미디어에 따른 지식격차

Ⅵ. 어린이들의 시청기술발달: 능동적 미디어 수용 능력
1. 적응과 동화로서의 시청
2. 첫 시청경험들
3. 가상과 현실의 분별

Ⅴ. 결론: 텔레비전과 국민건강

본문내용
. 서론: 미디어와 스타덤-팬덤 현상
정보통신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현대사회에서는 다양한 미디어와의 접촉이 일상 생활화되었으며, 미디어는 이러한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인 접촉을 통하여 인간 내면의 가치관을 지배하는 강력한 환경적 요소로 작용하게 되었다. 특히 기성세대에 비해 영상세대라고 불려지는 청소년은 어렸을 때부터 정보의 획득이나 감각의 발달을 문자가 아닌 컴퓨터, TV, 비디오 등의 영상을 통해 깨우친 세대로서, 청소년에게 미치는 미디어의 영향력은 크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서 현대 미디어가 생산하는 대중문화는 지극히 상업화되어가고 청소년 전용의 문화로 변모되는 경향이다. 60년대의 청소년들이 엘비스 프레슬리와 비틀즈의 음악에 심취하며 살아왔다면, 80년대의 청소년들은 브룩실즈나, 소피 마르소, 마이클 잭슨, 실베스터 스탤론에 열광했다. 우리나라의 경우 한 해 흥행영화 순위는 할리우드 영화가 독식했으며, FM은 '황인용의 영팝스', '김광한의 골든 팝스'처럼 외국 팝송을 틀어 주는 프로그램들이 인기를 끌었다.
오늘날의 청소년들은 이제 자기가 좋아하는 스타와 캐릭터를 그저 바라만 보는 데에서 그치지 않는다. 온라인을 통하여 팬클럽을 형성하고, 가수의 음반이 나오면 타이틀곡을 같이 선정하며, 가수들은 팬들의 욕구에 맞춰 이미지 메이킹을 해간다. 이제 청소년들(수용자)이 스타를 닮는 것이 아니라, 스타가 청소년들을 닮아 가는 것이다. 이러한 것은 팬덤 현상으로 설명 할 수 있을 것이다.
팬덤은 팬들이 스타나 특정한 텍스트에 대해 갖고 있는 '팬 의식'이라 정의할 수 있다. 스타덤(stardom)이 스타로서의 지위와 스타의식을 통칭하는 개념이듯 팬덤 역시 팬 의식과 이를 둘러싼 현상들을 포괄하는 조어이다. 원래 기존의 문화연구자들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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