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업계별로 차이는 있지만 전자화폐가 현금시장의 5~20%까지 점유해 3~5조여원의 시장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비자와 마스터카드는 이사회협의를 거쳐 전 세계에 IC카드형 전자화폐를 통용시키기 위한 인프라를 구축키로 했으나 진행상황으로는 본격적인 활성화 시기는 기약할 수
Ⅰ. 문제제기
전자상거래는 개방형 네트워크를 통하여 거래가 이루어지며, 거래상대방과 직접적으로 접촉하지 않고 매매거래가 체결된다. 이것은 바로 전자상거래에 있어서 장점 이자 상호간의 신분에 대한 인증이 쉽지 않다는 단점으로 작용한다. 사이버 공간상 에서 거래의 원활화를 위해서는 거
1. 어플리케이션 컨셉 및 네이밍
모든 것이 간편화 되는 세상. 요즘 우리는 아주 조금만 귀찮은 일이 있더라도 그것에 대한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안간힘을 쓴다. 지갑과 핸드폰만 들고 나온 상황, 점원이 900원의 동전을 준다.. 주머니에 동전을 넣고 다니면 그 존재가 귀찮고, 소리도 나서 거슬
전자서명과 해쉬 함수를 사용함으로써
수신자가 메시지의 무결성 확인가능
거래 당사자가 모두 서명하는 이중서명(Dual Signature)방식을 사용함으로써
Merchant가 신용카드 정보를 엿볼 수 없으며
은행은 어떤 물품을 구입하였는지 알 수 없게 합
디지털 지갑(Digital Wallet)
웹 상에서 제
ꡐ가치저장형 전자화폐ꡑ로 보급되고 있는 전자지갑은 비자(VISA), 마스타카드(Master Card) 등의 국제 신용카드사를 중심으로하여 재충전형 선불카드(reloadable prepaid card) 형태로서 각국의 소액 시장(예; 동전, 토큰, 티켓 등)을 집중 공략한다는 목표하에 여러 나라에서 시범 사업 형태로 활발하게 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