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처럼 보편적으로 통용되도록 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보다 앞서 국내외에서는 IC카드(전자지갑)에 전자화폐를 충전하여 오프라인 상태에서 해당 가맹점에서 물건을 구입하거나 서비스를 받고 지불 수단으로 활용하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보급 추진해 온 바 있다.
이 전자지갑에 대한 추가
및 목표
대학 구성원에게 적절한 정보화 체제를 제공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게 하여 교육환경과 연구환경을 개선하고, 각종 행정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글로벌 시대의 e-campus를 구현하는 것이 정보화 사업의 최종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우선 정보화 목표를 달
통신회선을 통해 각종 대금결제에 사용하는 형태의 지급결제방식으로 휴대가 곤란한 단점은 있으나 원격지로의 송금이 가능하고 전자화폐용 소프트웨어 외에는 보급을 위해 별도의 투자비용이 크게 소요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가치 이전성을 기준으로 카드간 가치이전이 불가능한 폐쇄형(closed
카드에 대한 수요가 고개를 들고 있다.
또한 개인용 컴퓨터 보급 확대와 인터넷 등 컴퓨터 통신망의 발달로 인한 전자상거래 확산, 특히 반도체 기술의 발전에 따라 메모리용량이 크고 가격이 저렴한 IC카드가 개발됨에 따라 스마트카드형 전자화폐의 발급 증가는 전자화폐의 발전을 촉진시키는 기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