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토대는 문화, 법, 정부와 같은 사회정치적 제도를 구성하는 상부구조를 결정한다. 맑스는 다음과 같이 주장했다.
인간은 그들 생활의 사회적 생산에 있어서, 필연적으로 그들의 의지와는 독립된 일정한 관계, 즉 그들의 물질적 생산력의 일정한 발전단계에 상응하는 생산관계를 맺는다. 이러한
지배하여 왔던 마르크스주의 이데올로기와 자유민주주의 이데올로기의 대립구조가 붕괴되기 시작하고, 상대적으로 비이데올로기적인 문제들(환경문제, 여성문제, 인종문제 등)이 부각됨으로써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이론과 실천의 정당화 근거로서 등장하였다.
(2) 경제적 배경
다국적 자본에 의해
양식’으로 논하는 반면에, 그 반대쪽에서는 ‘상대에 대한 헌신이 빠진 무책임한 관계의 형태’로 논한다.
그러나 이러한 동거의 정의도 그리 간단한 것은 아니며, 연구자마다 논의의 여지를 담고 있다. 어느 정도로 일상생활을 공유해야 한다는 것인지, 공동의 주거란 어느 정도의 공동 범위를 나
경제적인 차원이 아니라 항상 정치적 차원에서 우선적으로 이루어졌던 것이다. 그것은 정확히 말해서 봉건제가 경제외적 강제에 기반을 둔 생산양식이기 때문이다. 즉 봉건제에서는 상업이 아니라 정복이 일차적인 팽창의 형태였다. 다른 말로 하자면 이 몇 세기 동안 동구와 서구간의 주요 매개는 군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인 지역 간 격차로 말미암아 하나의 고정관념이나 사회적 편견이 되는 경우를 말한다. 이 때 지역 간 격차는 다양한 비교의 기준이 존재하고 어떠한 기준을 적용하느냐에 따라 지역마다 각기 우열을 달리 할 수 있기 때문에 지역감정은 그 형태를 달리하면서 어디에나 존재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