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은경제학자의 살아있는아이디어‘는 나에게 참신한 충격이었다. 어려운 경제학을 도표나 그래프 없이 모두 서술적인 옛날 이야기형식으로 늘어놓은 점, 그 속에서 그의 위트와 재치 그리고 해박한 경제학적 지식을 독자들에게 더 쉽게 알리기 위해 들었던 예들은 전에는 따분하게만 느꼈던 경제
바로 사회적 효과를 고려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사회언어학은 여러 가지 독립적인 변항들로 구성되며 여러 측면에서 고찰되어야 한다. 때문에 미국의 사회언어학자 브라이트는 사회언어학이란 언어구조의 변이와 사회 구조의 변이의 계통적인 대응 관계를 밝히는 것이라고 하였다.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경제학이란 폭등하는 부동산 시장의 동향을 살핀다거나 쌈지 돈 모아 투자해 두었던 주가의 반등을 지켜보는 것 이외에는 특별한 의미가 없었다.
우연히 읽게 된 ‘죽은경제학자의 살아있는아이디어’란 책을 통해 지식적 기반을 조금 넓히기는 했었지만 책장을 덮는 순간 아담 스미스는 자유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