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체계론적 시각이란?
우리 사회에서는 매일 많은 개인이 생활 속에서 겪는 고충이 발생하고 있다. 신체적 민원도 발생하지만 심리적 민원이 더 자주 발생해 사람을 더 피곤하게 하고 황폐하게 하며 사회적으로도 문제가 된다. 한편 이러한 개인적인 문제는 각자 내면의 문제에 의해 발생하
정기> 발표 귀족문학의 발전계기, 귀족문학과 서민문학의 공존 <구운몽> ; 구조의 짜임새, 표현상 문체의 아름다움은 귀족문학의 꽃
② 군담소설, 애정소설, 가정소설 등 사회문제를 파헤치는 소설등장<장화홍련전>, <주생전>, <운영전> 등
3) 결실기
① 영․정조 이후 국문소설과 한문단편소
황주쾌재정기
I.작가 소개
소철 蘇轍 [1039~1112]
당송팔대가인 중국 북송(北宋) 때의 문학자이다. 자 자유(子由). 호 난성(欒城). 메이산현 [眉山縣:四川省 남쪽에 있던 현]에서 출생했다. 소순(蘇洵)의 아들로 19세 때 형 소식(蘇軾:東坡)과 함께 진사시험에 급제하여, 정계로 들어갔으나, 왕안석(王安石)의
정기가 그대로 살아있는 삶의 보고였다. 그 삶의 보고를 어찌 쉽게 지워버릴 수 있단 말인가?
선조들의 이야기에는 삶의 목소리가 그대로 살아 숨쉬고, 삶의 방향을 제시해주는 지침서도 있다. 그냥 허황된 이야기가 아니라, 살면서 터득해 온 삶의 지혜와 정겨운 마음이 이야기 속에 밥의 따뜻한 온
당송팔대가,
그들은 누구인가?
당송팔대가란?
당송팔대가란 중국 당(唐)나라의 한유(韓愈)·유종원(柳宗元), 송(宋)나라의 구양 수(歐陽修)·소순(蘇洵)·소식(蘇軾)·소철(蘇轍)·증공(曾鞏)·왕안석(王安石) 등 8명의 산문작가의 총칭하는 말이다. 한유·유종원은 육조 이후 산문의 내용이 공소(空疎)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