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오광대, 야류
경상남도일대에 분포하는 가면극은 오광대와 야류로 나뉘어져 있다. 오광대와 야류의 기원에 대해서는 굿놀이의 희극적 양상에 민중극의 성격이 강조되어 제의적인 것 보다는 연희적인 것으로 변모, 수용되었다는 것이고 김영일, 「오광대놀이의 이중구조」,
1. 들어가는 글
한국민속과 전통문화를 통해서 저는 수봉 민속놀이 마당의 상설공연으로 통영오광대 놀이, 부천 무형 문화 엑스포, 부평 역사박물관을 통해서 우리 조상들의 생활에 관련된 것들과 놀이문화를 비롯한 무형 문화들을 체험 학습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알 수 있었습니다. 또 그 놀이나 생
Ⅰ.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1 탈놀이
1. 수영들놀음의 덧배기춤
1) 어름새(重平)
팔을 옆으로 펴고 묵직하게 땅을 딛으면서 앞으로 걷는다.
2) 배김새(重動跳屈)
① 두 손으로 옆구리 밑을 한번 치며, 두 발을 모아 뛰고 왼발을 오른쪽 방향으로 들어 올려 한발 뛰기를 한다.
② 오른발을 왼쪽
1. 탈이란 무엇인가?
탈은 한자어로 假面을 가리키는 말이다. 가면은 얼굴에 쓰는 것으로 현실적인 얼굴이 아니라 다른 모양의 얼굴을 말한다. 그것은 상상의 모양일 수도 있고, 인간과 다른 어떤 존재의 모양일 수도 있다. 동물의 모양을 본 딴 것도 있고, 나쁜 신의 모양을 본 딴 것도 있고, 그것을 만
Ⅰ. 개요
문화재보호법에 무형문화재와 민속자료를 포함시킨 것은 일본의 문화재보호법을 기초로 하여 제정했기 때문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지만, 민속학과 같은 관련 학문의 발달이나 국학이 부흥하던 시대적 맥락도 감안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그뿐만 아니라 일본의 경우 1950년에는 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