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풀음새(輕平回)
두 팔을 옆으로 펴고 어깨춤을 추면서 오른발을 축으로 하여 뒤로 반 회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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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2차전놀이
삼국시대 견훤과 왕건이 안동 싸움에서 벌인 동채싸움이 유래되었다. 전승을 기념하는 놀이로서 등짐장수의 쪽지게 위에 우두
놀이를 즐기는 과정에서 아동들의 인지적 자율성은 저절로 신장될 것이다.
여섯째, 상상력을 기른다. 놀이를 통해 현실세계에서 실현할 수 없는 비현실적인 요구를 극화함으로써 긴장을 해소할 뿐아니라 나름대로 상상의 세계를 펼칠 수 있다.
일곱째, 창의적인 표현능력을 기른다. 전통놀이는 주어
들이 사용하는 명칭임.
연구는 문학, 민속학, 연극, 음악, 무용, 복식 등의 분야에서 진행되어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다. 특히 그간 연구자들은 가면극의 연극적 위치를 개척해 놓았고 특히 조동일을 중심으로 한 일련의 학자들이 전통적, 문학적인 접근방법에서 탈피하여 사회양상의 변동, 가치의식
탈놀이(가면극, 탈춤)의 역사
탈놀이는 가면을 쓰고 연희를 행하는 가면극의 일종으로, 탈놀이와 함께 산대놀이, 오광대, 야유, 사자놀이, 별신굿 놀이 등이 이에 해당된다. 우리나라의 가면극은 문헌상으로는 삼국사기에 전하는 최치원의 향악잡영(鄕樂雜詠) 5수에 나타나 있는 오기(五伎)(金丸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