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추진배경 및 필요성
1. 추진 배경
교육은 국민에게 진정한 행복을 가져다주며 국가의 미래를 결정하는 핵심적인 요소이다. 따라서 국민에게 희망을 주고 미래를 든든하게 지켜줄 인재의 육성은 필연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의 교육적 상황은 결코 희망적이지 않으며, 미래의
Ⅰ. 서 론
율곡이이 선생은 아직도 후세에 귀감이 되어 그 이름 길이 빛나고 있다. 율곡이이 선생은 유학의 대가로서 격몽요결을 통하여 학습의 실천을 강조하고 있다.
율곡의 교육사상은 퇴계 선생과 함계 조선시대의 쌍벽을 이루고 있다. 그런 내면에는 신사임당의 현모양처형의 올바른 교육이
Ⅰ. 서론
콜버그 발달단계의 개념은 피아제로부터 시작된다. 콜버그는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단계를 자기규제성 여부에 따라 크게 타율적 단계와 자율적 단계 나눈 것을 받아들여 단계를 세분화ㆍ체계화하고 연구방법론상의 문제점까지 보완하여 자신만의 독자적인 이론을 구축하였다. 콜버그는 인
사람의 본성이 본래 선한 것인가 아니면 악한 것이가에 대한 대답의 향방은 교육의 목적과 성격을 밝히는 데 중요한 결정요인이 된다. 만약에 인간이 본래 선하다면 그 선성을 보존하거나 회복하는 것이 교육일 것이며, 만약에 악하다면 그 악성을 계속적으로 고쳐서 다시 악성으로 되돌아 가지 않도록
Ⅰ. 서 론
교사라는 직업은 학생을 올바르게 가르치는 천직으로 이해되고 있다. 따라서 아무나 교사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상식적인 의미에서 교사는 '공·사립 교육 기관에 학생의 지도를 위해 고용된 사람' '한 영역에서 뛰어난 자질을 갖추고 남을 가르치는 사람' '교직 과목을 이수하고 공적으
영화로 보는 동양문화
중국 도교의 발생
도교란 황제(黃帝)와 노자(老子)를 교조로 삼은 중국의 토착종교로, 노자와 장자(莊子)를 중심으로 한 도가사상과 구별된다.
도가(道家)
대표적인 사상가 : 노자, 장자
道 는 자연의 법칙이다 사상의 근본은 무위자연(無爲自然)을 설파합니다. 가식적인 것은 모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