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메가 스포츠 이벤트(Mega Sports Event)’란?
메가 스포츠 이벤트란 연간 방문객이 최소 100만명 이상이 되고 미디어를 통한 시청자 수 가 수억명에 이르며 투입되는 경비만 수천억대인 대규모 스포츠 이벤트이다. 투입되는 경비 이상으로 매출(TV중계권, 경기장 입장료, 경기장내 광고 등)
스포츠 마케팅이란 단어는 1978년 광고 시대(Advertising age)라는 잡지에서 당시 스포츠를 하나의 촉진 수단으로 사용하던 소비자, 산업 제품 그리고 서비스 마케터들의 행위를 표현하기 위해서 처음 사용되었다. 스포츠 마케팅하면 일반적으로 어떤 특정 경기의 주최를 후원하는 스폰서십, 방송 중계권 판
스포츠가 이처럼 방송 산업에 있어 TV채널의 경쟁력과 시청률을 좌우하는 핵심 콘텐츠로 자리 잡으면서 중계권료도 천정부지로 뛰어오르고 있다.
2) 매스미디어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
사람들은 방영되는 스포츠경기 관람에서 즐거움을 찾는데, 그것이 스포츠 오락의 가장 중요한 근원이 된다. 이런
스포츠 보도의 비중 확대 , 사회 현상과의 연관성 증가
1. 세계화
: 국내 스포츠 뿐만 아니라 해외 스포츠 보도
FIFA World Cup이나 올림픽 등의 이벤트
2. 디지털화
: 인터넷이나 모바일 휴대폰을 이용한 보도
3. 시장화
: 상업적 가치와 정치적 이익과의 연결성
중계권료 , 황금시간대 편성 -
스포츠 분야의 경우 스포츠 자체 또는 스포츠 단체가 존립하기 위해서는 오늘날 무엇보다도 재정원의 확보가 가장 중요한데 우리나라에서는 지금까지도 몇몇 기업인들에게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스포츠 단체는 스포츠마케팅을 통해 즉, 기업의 스폰서십 활동 및 방송중계권 판매 등을 통해
스포츠 제조업 부문에서 스포츠 용품이나 시설 및 프로그램 등을 판매하기 위해 행하는 마케팅활동 및 각종 스포츠 단체에 의해 집행되는 마케팅 활동'을 의미한다.
(2)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The Marketing with or through Sports)
이는 일반 기업을 소비자 대상으로 함으로써 중계권 및 스폰서쉽 등과 같이
중계권료 수입 등
사회적 영향력-2002년 월드컵, WBC등의 응원을 계기로 단합된 국민의식
문화적 영향력-영국의 축구, 한국의 씨름, 일본의 스모등과 같이 자국의 전통문화를 보 하려는 각국의 노력
우선 본론 발표에 앞서 스포츠의 정치적 영향, 사회적 영향 그리고 현재 자본주의와 문화
스포츠의 특징
스포츠와 상업주의 : 미디어의 영향
스포츠 중계의 상업성
- 광고주 : 경기장 광고판, 유니폼에 기업 광고 → 기업 이미지 제고, 광고효과
- 방송사 : TV중계권 구입 → 시청률 증가, 광고수입
- 선수 : 미디어를 통해 개개인의 주목받는 스타 플레이어들이 만들어짐 → 높은
스포츠 분야에서 특히 두드러지는데, 이유는 국제적인 규모의 스포츠 이벤트의 유치빈도에 있어서도 그렇고, 그러한 이벤트에 참여하는 선수들이 대부분 한 국가를 대표하는 상징적인 존재라는 점 때문에도 그렇다. 예부터 올림픽은 스폰서 비용이나 중계권료에 있어 타의 추종을 불허할 만큼 큰 규
스포츠를 어떻게 소비자에게 판매할 것인가가 스포츠마케팅 활동의 목적이 된다.
③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Sports for Marketing)
스포츠를 상품판매의 촉진수단으로 하는 마케팅을 말한다. 즉, 방송중계권, 기업의 스폰서십, 수익사업, 유명선수의 광고모델 기용 등이 여기에 속한다. 따라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