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지인의 비애
① 김소월의 시 가운데 잘 알려진 대표작들이 주로 사랑과 이별, 꿈과 상실 그리고 비애의 정조를 주축으로 하지만, 그의 모든 작품이 이러한 경향에 집중되어있는 것은 결코 아님
② 「진달래꽂」에 수록된 일부 시와 그가 고향을 떠난 뒤에 창작한 작품들에서는 궁핍한 현실에서 느
식민지인의 비애
① 김소월의 시 가운데 잘 알려진 대표작들이 주로 사랑과 이별, 꿈과 상실 그리고 비애의 정조를 주축으로 하지만, 그의 모든 작품이 이러한 경향에 집중되어있는 것은 결코 아님
② 「진달래꽂」에 수록된 일부 시와 그가 고향을 떠난 뒤에 창작한 작품들에서는 궁핍한 현실에서 느
식민지인의 비애
① 김소월의 시 가운데 잘 알려진 대표작들이 주로 사랑과 이별, 꿈과 상실 그리고 비애의 정조를 주축으로 하지만, 그의 모든 작품이 이러한 경향에 집중되어있는 것은 결코 아님
② 「진달래꽂」에 수록된 일부 시와 그가 고향을 떠난 뒤에 창작한 작품들에서는 궁핍한 현실에서 느
식민지인의 비애
① 김소월의 시 가운데 잘 알려진 대표작들이 주로 사랑과 이별, 꿈과 상실 그리고 비애의 정조를 주축으로 하지만, 그의 모든 작품이 이러한 경향에 집중되어있는 것은 결코 아님
② 「진달래꽂」에 수록된 일부 시와 그가 고향을 떠난 뒤에 창작한 작품들에서는 궁핍한 현실에서 느
식민지인의 비애
① 김소월의 시 가운데 잘 알려진 대표작들이 주로 사랑과 이별, 꿈과 상실 그리고 비애의 정조를 주축으로 하지만, 그의 모든 작품이 이러한 경향에 집중되어있는 것은 결코 아님
② 「진달래꽂」에 수록된 일부 시와 그가 고향을 떠난 뒤에 창작한 작품들에서는 궁핍한 현실에서 느
현실이 잘 나타나 있다. 일제는 농민들에 삶의 터전인 토지만 빼앗은 것이 아니라 사랑과 가족을 빼앗고 우리 민족으로 하여금 정든 고향을 저버리게 하여 만주로 간도로, 일본으로 전전하는 유랑민 신세를 만들었다. 일제의 가혹한 수탈정책은 우리 민족의 모든 것을 앗아가 버렸다.
3․1운동이라
현실 사회주의’를 고찰함으로써 미래사회에 대한 메시지들을 발견하려 한다.
[1] 생산성에 굴복하여 변질된 사회주의
16~18세기 이후는 식민지 약탈과 부르주아지의 등장, 19세기는 산업자본주의의 발흥 그리고 20세기는 총체적인 산업주의의 시대였다. 20세기에 들어서면서 근대 국민 국가와 국
현실이 아닌 규범이자 신화임을 밝힌다.
일제 강점기 이광수와 김유정과 이상 같은 남성 작가들의 삶과 작품을 통해 한국 근현대사를 관통하는 ‘식민지 남성성’의 기원을 확인하고, 그동안 남성성의 목록에서 지워졌던 레즈비언과 트랜스남성(female-to-male)의 남성성을 분석함으로써 기존의 남자다움
현실인식이 강렬해지고 그의 소설 대부분은 비화해적 결말로 처리되며, 그는 식민지 치하의 궁핍상을 여실히 묘파해낸다고 지적하였다. 이재선의 『한국현대소설사』에서는 유정문학의 본질을 희화적이고 골계적이라고 한다. 유정의 문학은 주로 농촌현실의 문제성을 많이 노출 시키되 그 문제성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