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의 목적 및 배경-
서구화가 가속화되면서 우리나라의 전통적 질서가 해체되면서 여성에 대한 인권문제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전통적인 여성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에서도 남성에 비해 인권적 문제가 낮게 대우 받고 있었지만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았다.
왜냐하면 남성은 가정에
결혼의 목적이 백년해로에서 만족스런 삶의 추구로 바뀌어 가는 와중인 듯하다. 초혼의 실패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인생을 시작한 재혼 가족. 결정을 내리기까지 많은 망설임이 있었을 것이고 결정을 내린 이후에도 어려움이 적지 않겠지만, 이들의 목소리는 점점 당당해지고 있다. 아직까지는 재혼
대한 심각성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논의될 수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에서도 가장 늦게 그 심각성이 알려지고 해결방법에 대한 모색이나 의식전환도 가장 더디게 진행된 것이 바로 성폭력에 대한 문제이다.
성폭력은 강한 남성이 약한 여성에게 가장 개인적이고 존중되어야 할 성을 통해 폭력
1. 서론
유리네트 사는 결국 파산하고 말았다. 그들은 여성이 서서 소변을 볼 수 있도록 적절한 용기를 부착함으로써 공중 화장실의 효율성을 개선시키려고 했다. 엄밀한 연구 결과, 이것은 신체적으로 가능할 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여성 변기를 사용하는 것보다 더 위생적임이 입증되어 ‘쉬 이널(She
영화 속에 나타난다. 또한, 괴물의 생성과정에서 환경오염에 대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이렇듯 괴물영화는 그 영화가 만들어진 사회와 시대적 배경들이 반영되기 마련이다. 독일 표현주의 영화들에서 처음 등장한 “괴물”로부터 출발하여, 시대적으로 세계의 괴수영화들을 비교해보며, 각 영화에서
여성들에게 특별히 가혹했으나, 사실은 유교 이전에 여성들에 대한 차별대우가 엄존했음이 확인된다. 이로써 유교는 동양고대 사회가 본래 가지는 통념을 체계적으로 합리화시킨 것이며, 조선시대에는 이를 유독 강화시킨 것으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2. 문학속의 여성상
이경자의 『절반의 실
영화가 발명된 지 100여 년의 세월이 흘렀고 오늘날의 영화는 가장 대중적인 매체의 하나로 자리 매김 하게 되었다. 영화는 단순히 오락을 제공하는 것 이상의 중요한 사회적 제도로서의 기능 한다. ‘영화는 당대의 사회상을 반영한다.’ 또는 ‘영화는 사회의 거울이다’라는 말을 통해서 영화가 당대
여성들이 사회에 진출하고 여성의 권리를 주장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지금 현재 여성이 바깥일을 한다고 해서 욕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몇몇 보수적인 중년 남성들을 빼면 말이다. 영화, 드라마, 신문 등의 모든 매체에서 여성들은 각계 각층에서 높은 능력을 발휘하는 모습을 보인다. 더 이상 여성
변화를 주도한 것은 텔레비전, 영화, 컴퓨터 산업의 영역이 급속히 커지며 각광 받은 영상 문화와 이러한 멀티미디어 속에서 감각과 의식을 키운 신세대다. 신세대의 등장과 함께 노래방, 비디오방, 24시간 편의점, 호출기, 핸드폰, 디지털, 컴퓨터 게임, 인터넷, 시뮬레이션이 삶의 중심으로 진입한다.
가족 스스로가 해결해야 할 사적인 문제로 혹은 여성들이 좀 더 인내하고 생활하면 일어나지 않을 일로 생각되고 있어 현실이 왜곡되고 있다는 점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가 없다. 모든 폭력의 시작은 가정이라고 할 수 있다. 가정에서 보고 배우고 학습되고 습관 된 폭력행위는 학교, 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