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요소들이 영화 속에 나타난다. 또한, 괴물의 생성과정에서 환경오염에 대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이렇듯 괴물영화는 그 영화가 만들어진 사회와 시대적 배경들이 반영되기 마련이다. 독일 표현주의 영화들에서 처음 등장한 “괴물”로부터 출발하여, 시대적으로 세계의 괴수영화들을 비교해보
문화가 다루는 공포는 ‘사회적인 공포’라고 부를 수 있다. 즉, 영화와 같은 대중문화가 다루는 공포를 분석해 보면 당대 사람들이 두려워하거나 불안해하던 사회적 현실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공포영화에서는 공포의 원천으로 ‘괴물’이 등장한다. 이 괴물은 인간이나 인간의 연장인 영혼
영화유통경로를 거치면서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21세기 대표적인 성장산업이자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개개의 관객들과 사회 문화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영화산업의 유통 경로를 살펴보고 더 많은 부가 가치의 생산을 위한 유통 경로의 확장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 것인가 논
영화 마케팅은 영화의 예술적인 측면을 부인하지 않는다. 단지, 그 동안 소홀하게 취급되어 왔던 산업적인 측면을 보다 집중적으로 조명할 뿐이다. 이에 21세기에는 현재의 전자산업이나 자동차산업보다 더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산업이라고 기대되는 영화산업을 우리는 어떻게 발전시킬 수 있을까
영화
(1) 서양종교와 서양 공포영화의 특징
서양에서는 수천 년 동안 그리스도교나 천주교를 믿어왔기 때문에 죽으면 사후세계가 있다고 믿어왔다. 바로 천국과 지옥이다. 서양공포영화의 주축은 "악마","괴물"이다. 미국의 신학자 제프리 버튼 러셀은 그의 저서 <악마의 문화사>(황금가지 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