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디푸스를 죽여려 했기 때문에
공통점은 스핑크스를 보낸 이가 가정의 신 헤라라는 것이다. 영아살해라는 라이오스의 죄목으로 인해 스핑크스가 테베에 오게 된 것이다.
테베의 왕 라이오스와 왕비 이오카스테는 델포이 신전에 가서 아들을 갖게 해달라고 빌었으나, 아들은 태어나지만 아
지난시간 우리는 ‘소포클레스’ 파트를 배우며 그 속에서 표현된 고전 그리스 비극 ‘오이디푸스’를 읽고 그것에 관한 상담적 의의를 고찰해 보았다.
때문에 이번 리포트에서는 4장에서 논의된 주제를 살펴보며 그에 따른 생각을 좀 더 자세히 개진해 보려한다.
고대 그리스 작품인 ‘오이디푸스’
<오이디푸스 왕> 갈등양상과 주동인물들 행위 요약
1. 갈등양상
1-(1) 희곡의 갈등
연극을 뜻하는 단어 중 ‘drama’라는 말이 있다. 이는 ‘dromenon에서 유래한 말로 ‘갈등하는 인간’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조지 버나드 쇼도 “희곡은 갈등의 문학”이라 지칭한 바 있다. 김지명, 김지명의 희곡읽기 中
희곡 <오이디푸스 왕>
- 갈등 양상 및 주동 인물들의 행위 요약
1. 《오이디푸스 왕》의 갈등 양상
1) 신의 진리와 인간의 미망 사이의 갈등
기원전 5세기 그리스철학과 종교사상에서 많이 나타난다.
갈등
인물
오이디푸스(인간)
테이레시아스
(신의 진리, 소포클레스의 사상)
철학총론 제25집 p127-147 -백경
소포클레스 비극 -오이디푸스에 관하여
소포클레스 비극은 오이디푸스와 안티고네, 엘렉트라, 필록테테스 등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특히 이 책은 희랍어 원전을 바로 번역한 것이라 완성도가 높다. 그 중에서도 ‘오이디푸스’ 그의 비극에 관해 논하고자 한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다들
2016학년도 문예사조의 이해
중간 대체 리포트
보이지 않은 측면의 잔상
- <오이디푸스 왕 3부작>에 대한 비평 -
<오이디푸스 왕>의 3부작은 문학으로서의 이름과 문학적 내용으로 우리에게 알려져 있다기보다 문학에서 파생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때문에 우리에게 알려졌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것
시절 거세의 위협으로 억압되어 있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사춘기에 다시 발현 되는데, 그러한 콤플렉스는 이성을 대상선택 함으로써 그 이성과 맺는 온전한 관계에 의해 완전히 해소된다. 프로이트에 의하면 사춘기는 사랑의 에너지인 리비도가 반드시 이성(異性)이라는 대상을 향해 가게 돼 있다.
오이디푸스 왕
1. 작품의 시대 배경
인류 역사상 최초로 본격적인 연극을 시작한 민족은 그리스 민족이다. 그리스의 연극 역시 종교적인 축제에서 시작되었다. 그리스 사람들은 다른 민족들처럼 유일신을 섬기지 않고 많은 신을 모셨다. 그 많은 신들 중에서도 디오니소스 신을 가장 좋아했다. 그리스